[기획]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창업기업의 혁신성장촉진 지원"
[기획]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창업기업의 혁신성장촉진 지원"
  • 김부경 기자
  • 승인 2020.12.22 0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정부지원사업의 이해
정부자금지원사업 중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은
정부자금지원사업 중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은 창업7년 이하의 매출액 20억 미만의 창업기업에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창업일보 = 김부경 기자]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은 창업기업에 대한 전략적 R&D지원을 통해 기술기반 창업기업의 혁신성장 촉진 및 창업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을 원칙으로 하되, 창업 7년 이하이며 매출액 20억원 미만 창업기업 중 과제별 자격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이다.

3가지 과제로 나뉘는데 우선 '디딤돌 창업과제'는 R&D 첫걸음기업, 여성참여기업, 소셜벤처기업, 재창업기업이 대상이며 '전략형 창업과제'는 스핀오프, 벤처·이노비즈, 기술금융평가 우수등급 기업이 대상이다. 그리고 'TIPS 과제'는  TIPS운영사 및 액셀러레이터 등으로부터 투자 및 추천을 받은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최대 2년 동안 5억 원 이내의 자금을 지원한다. 이때 지원자금의 출연금 비율은 80% 이내이다. 디딤돌 창업과제의 경우 641억원이 배정됐으며 기술창업아이템의 시장성·기술성 및 사업성 검증이 필요한 창업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지원내역은 1년간 1억5000만원 이내이다. 이 자금의 경우 R&D 첫걸음 기업만 지원한다. 단, 여성참여, 소셜벤처, 재창업기업 제외아다.

전략형 창업과제는 혁신역량이 우수한 기술창업기업에 대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고급기술 창업 확대사업에 지원한다. 2년동안 4억원 이내이다. 총 715억원이 배정됐다.  TIPS과제의 경우 액셀러레이터 등 TIPS 운영사가 발굴·투자한 기술창업팀에게 보육·멘토링과 함께 기술개발 지원 지원한다. 2년간 5억원 이내의 자금을 지원한다. 

지난해와 달라진 내용을 보면 디딤돌 창업과제는 R&D 첫걸음 기업만 지원가능하다. 또한 재도전R&D 사업이  창업성장기술개발 내 내역사업으로 개편됐다. 그리고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내역사업간 연계가 강화됐으며 지원 요건으로 매출액 20억원미만이라는 조항이 추가 설정됐다. 

심사・평가는 접수된 사업계획서 내용, 사업목적과의 부합성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신청자격, 기술개발 및 사업화 역량, 과제중복성, 사업비 계상, 재무제표 등 증빙서류 확인하며 사업계획의 타당성・기술성・시장성・사업성 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제출 서류는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사업자등록증, 재무제표, 기타 관련된 근거서류 등이다. 신청접수는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한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