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청와대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재정에 부담되더라도 코로나19 백신물량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오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주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상황이 워낙 급박해서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 회의를 열었다"면서 “정부는 4400만 명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내년 2~3월이면 초기물량이 들어와 접종을 시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백신이 매우 긴급하게 개발되었기 때문에 돌발적인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안심하기 이르다”고 말하면서 백신 접종의 안전성 확인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백신이 들어올 때까지 외국에서 많은 접종 사례들이 축적될 것이다. 그  효과와 부작용 등을 충분히 모니터링해 우리나라에 백신이 들어오는 대로 신속히 접종이 시작될 수 있도록 접종계획을 앞당겨 준비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 기업들의 치료제 개발에 빠른 진전이 있어 이르면 올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가시적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우리는 백신 이전에 치료제부터 먼저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분명히 터널의 끝이 보이고 있지만, 오늘 발표된 하루 확진자 수는 686명으로 2월 말 이후 최다이며 역대 두 번째를 기록했다"면서 "이 숫자가 더 늘지 않도록, 또한 거리두기 단계를 더 높이지 않고 상황을 진정시켜 나갈 수 있도록 정부와 특히 수도권 지자체가 합심하여 총력을 기울여 주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