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정 질병관리청장과 간담회

정은경 질병관리청과 허종식 의원
정은경 질병관리청과 허종식 의원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선제검사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전국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도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허종식 의원실에서 진행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논의가 와갔다. 허 의원은 이날 취약계층별 정밀방역과 권역별 핵심인프라 확보 등 단기‧장기과제 모두 중요하다며 방역역량 확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허의원은  “코로나19 장기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방역‧의료체계 내에서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환자규모를 억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특히 치명률이 높은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감염취약시설 집중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보건복지부, 지자체와 협력해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 선제검사를 전국적으로 확대해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교육과 현장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허 의원과 정 청장은 이날 감염병 대응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감염병 연구 및 전문가 양성, 환자 진료 및 치료를 위한 핵심 인프라인 ‘감염병 전문병원’의 권역별 확충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허 의원은 “공항과 항만이 있는 인천은 감염병의 유입 통로인 만큼, 조속하게 감염병 전문병원이 설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 청장은 “코로나19 의료대응 체계를 고려해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추진방향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