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최승재 한무경 등 국민의힘 초선의원 기자회견

창업자출신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이 '이스타항공' 관련, 이상직 의원의 책임있는 대책을 촉구했다.
창업자출신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이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스타항공' 관련, 이상직 의원의 책임있는 대책을 촉구했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창업자 출신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스타항공'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이상직 의원의 책임있는 대책을 촉구했다. 14일 이영, 최승재, 한무경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이스타항공 창업자 이상직 의원은 책임을 다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리는 창업자다. 국회에 있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내손으로 일군 기업에서 직원들과 공고동락해온 기업의 대표"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서 이들은 "이스타항공은 지난 7일 직원 605명에게 이메일로 정리해고를 통보했다. 어려움 속에서도 회사를 믿고 버텨온 수백명의 직원들이 하루아침에 직장을 잃었다"고 했다.

이어서  "소상공인 사장님들도 가게가 힘들 때 본인은 생활비도 못 가져갈망정 대출을 받아서라도 직원들 월급을 주는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 직원들을 갑 을의 관계로 보지 않고, 동반자로서 끝까지 함께 간다는 책임의식이야 말로 창업자가 지녀야 할 최소한의 기업가 정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나 이스타항공 창업자인 이상직 의원은 달랐다. 직원들은 희망퇴직을 하고, 무급 휴직에, 체불임금을 포기하면서까지 힘겹게 하루를 버텨내고 있는데, 집권 여당의 재선 의원이자 212억 원의 재산을 신고한 이상직 의원은 모든 짐을 직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이 의원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스타항공 창업자인 이상직 의원은 법적·도의적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사태를 끝까지 해결하라"고 촉구하고 "이낙연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재선 의원인 이스타항공 창업자 일가의 행태가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노선에 부합하는 것인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고 주장했다.

아래는 이날 기자회견 <전문>이다. 

저희는 창업자입니다. 지금은 국회에 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내 손으로 일군 기업에서 직원들과 함께 동고동락해온 기업의 대표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의원이 2007년에 직접 설립한 이스타항공은 지난 9월 7일, 직원 605명에게 이메일로 정리해고를 통보했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회사를 믿고 버텨온 수백 명의 직원들은 하루아침에 직장을 잃었습니다. 그분들은 최근 수개월 동안 월급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택배, 음식배달, 대리운전, 이삿짐 아르바이트를 하며 버텨왔다고 합니다.

기업은 수많은 위기와 극복의 과정을 통해 더욱 단단해지고 성장합니다. 그 모든 과정에는 기업 구성원들의 땀과 눈물, 그리고 대표이사의 철학과 책임감이 녹아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 모두가 힘든 상황입니다. 특히 사업체를 운영하는 분들의 어깨는 더욱 무겁습니다. 지금 우리 주변에는 한 명의 직원이라도 더 끌어안기 위해서 대출과 정부지원금, 심지어 사비까지 털어가며 이 환란을 함께 극복해 나가고 있는 눈물겨운 사연들도 많습니다.

소상공인 사장님들도 가게가 힘들 때 본인은 생활비도 못 가져갈망정 대출을 받아서라도 직원들 월급을 주는 책임감을 지니고 계십니다. 직원들을 갑 을의 관계로 보지 않고, 동반자로서 끝까지 함께 간다는 책임의식이야 말로 창업자가 지녀야 할 최소한의 기업가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스타항공 창업자인 이상직 의원은 달랐습니다.

직원들은 희망퇴직을 하고, 무급 휴직에, 체불임금을 포기하면서까지 힘겹게 하루를 버텨내고 있는데, 집권 여당의 재선 의원이자 212억 원의 재산을 신고한 이상직 의원은 모든 짐을 직원들에게 떠넘기고 있습니다.

수많은 언론과 국민의 질타, 심지어 더불어민주당 내부와 정의당까지도 한목소리로 비판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오로지 이상직 의원만은 눈과 귀를 닫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거리로 나가서 “이스타항공은 고용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눈곱만큼도 하지 않은 채 정리해고를 단행했다. 진짜 오너 이상직 의원이 이번 사태를 책임져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공공의 책임의식이 없는 분에게 어떻게 국정을 다루는 국회의원의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스타항공 창업자 일가가 지금의 위치까지 올라올 수 있었던 것은 회사와 대표를 믿고 함께해 온 직원들의 노력과 열정 때문이라는 것을 이상직 의원은 깨달아야 합니다. 창업자와 대표이사는 정상에서뿐만 아니라 지금처럼 모든 것이 부서져 내릴 수 있는 위기의 상황에서도, 심지어 직원들과 함께 최종 마침표를 찍는 그 순간까지도 끝까지 책임의 자리에 묵묵히 서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대한민국의 모든 기업가, 창업자 전체의 명예와 관련된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스타항공 사태에서, 가족들의 생계나 안위를 내팽개친 비정한 부모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서 창업자인 저희는 너무나 가슴이 아픕니다. 가혹하리만치 매정한 기업인이자 권력자의 모습에 국민들도 분노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상직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바 있습니다. 2018년 3월부터는 중소기업의 일자리창출과 혁신을 책임지는 중소벤쳐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역임했고, 임기를 1년 반이나 남긴 채 사임한 뒤 곧바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되었습니다.

결코 가볍지 않은 중진공 이사장의 자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낙하산 인사가 아니었다면, 국회의원 선거에 나가기 위해 잠시 머물렀던 것이 아니었다면, 본인의 기업과 직원들에 대해 누구보다도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이상직 의원과 더불어민주당에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첫째, 이스타항공 창업자인 이상직 의원은 법적·도의적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사태를 끝까지 해결하십시오. 편법 재산 대물림과 차명주식 논란, 각종 횡령 등 모든 의혹과 고발사건에 대해서도 숨김없이 진실을 밝혀주십시오.

둘째, 이낙연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재선 의원인 이스타항공 창업자 일가의 행태가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노선에 부합하는 것인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주십시오.

셋째, 정부와 사법당국은 이스타항공 사태와 관련한 각종 의혹과 고발 건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 및 수사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창업자 출신 국민의힘 초선 국회의원 이영, 최승재, 한무경 (가나다순)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