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구직자  10명 중 7명이 스타트업에 취업할 의향이 있다가 대답했다.
신입구직자 10명 중 7명이 스타트업에 취업할 의향이 있다가 대답했다.

[창업일보 = 김진우 기자]

구직자 10명중 7명이 "스타트업에 취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취업이유에 대해 '기업의 성장가능성' '워라밸' 등을 꼽고 있어 스타트업에 대한 인식이 기존과 많이 달라진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취업전문플랫폼 잡코리아가 신입 구직자 504명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취업 의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구직자의 70.6%가 스타트업에 취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스타트업에 취업하려는 이유로는 ‘기업문화가 자유로울 것 같아서(49.4%)’,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39%)’, 워라밸 또는 복지가 좋을 것 같아서(23.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직자들이 스타트업 취업 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기준은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34.6%로 가장 높았다.  ‘기업의 성장 가능성' 30.6%,  ‘연봉 수준 28.9%’, ‘마음이 맞는 동료 24.7%’, ‘워라밸 24.2%’, ‘개인의 발전 가능성' 14.9%’, ‘사업분야 및 아이템' 10.1% 스타트업에 취업하려는 이유와 맥을 같이했다. 또한 ‘향후 스타트업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 수가 어떻게 변할지’ 라는 물음에 구직자들은  ‘늘어날 것이다' 52.8%’ 으로 나타나 구직자의 절반이상이  향후 스타트업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늘어날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관련 잡코리아 관계자는 “구직자의 의향이 많이 바뀌었다. 최근 스타트업의 자유로운 근무분위기, 워라밸 보장 등이 젊은 구직자들에게 어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