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가 결성한 국내 최초 펀드"

 

[창업일보 = 김지수 기자]

포스코가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가 결성한 국내 최초 벤처투자조합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IMP: Idea Market Place) 1호 펀드'를 7일 조성했다. 51억원 규모의 'IMP 1호 펀드'는 포스코 고유의 벤처기업 발굴∙육성 프로그램인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에서 선발된 벤처기업들을 위한 전용 펀드이다. 펀드운용은 창업기획자인 포스텍홀딩스가 맡았다.

이에따라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에 공모한 벤처기업들의 선발, 보육, 멘토링 등에 참여하고 있는 포스텍홀딩스가 투자까지 일원화해 관리하게 된다. IMP 1호 펀드는 지난 8월 시행된 '벤처투자법'에 따라 액셀러레이터에게 벤처투자조합 등록을 허용한 이후 나온 첫 번째이다.. 액셀러레이터가 개인투자조합이 아닌 벤처투자조합으로 결성할 경우 법인 출자자 모집이 용이해지고 투자 자율성이 확대되어 다양한 벤처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포스코는 2011년부터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Idea Market Place)'를 운영하면서 지난 10년간 총 102개 기업에 176억원을 투자했다. 포스코는 국내 최고 수준의 벤처기업 발굴·육성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다. 포스코는 이번에 벤처투자조합 펀드를 조성하게 됨으로써  올해부터는 선발 단계에서 투자여부까지 결정해 유망 벤처기업들을 선점하고 투자기업들의 성장에 집중하는 프로세스로 개선했다. 기존에는 벤처기업들을 선발해 육성 후 투자 여부를 결정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7월 민간기업 최초로 팁스타운에 민·관협력형 인큐베이팅센터인 '체인지업 그라운드'를 개관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