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더불어민주당국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TF는 19일 가균형발전 대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19일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대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행정수도 완성은 국토균형발전의 신호탄이다"

19일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 대토론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는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행정수도 완성은 국토균형발전의 신호탄"이라며 "수도권에 집중된 정치자원의 과감한 이양을 통해 지역 간 불균형 극복의 초석을 다져야한다”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행정수도 완성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심화시킬 매우 중대한 정책"이라면서 "조속한 시일 내에 정치권의 합의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우원식 추진단장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절차 및  균형발전 전략에 여야가 합의해  모색하는 것이 원칙이며 행정수도 완성과 글로벌 경제수도 서울 경쟁력 제고, 그리고 지방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TF가 주최하고, 지방 활성화 정책을 통한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 추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균형발전과 행정수도완성 추진단장이 축사를 하고, 더불어민주당의 박범계, 강준헌, 정정순, 김영배, 오기형, 맹성규, 이장섭, 홍성국, 민형배, 송기헌, 박완주, 김두관, 김회재, 문정복, 김민석, 최인호 의원 등이 토론회에 참석했다.

기조발제에서 김동주 전 국토연구원장은 “국토의 현안문제들은 지역간 격차와 불평등으로 발생된다”는 점을 지적하며 “수도권 기능의 지방이전과 지방의 강력한 성장 기반 구축을 통해 일극 중심구조를 다극 혁신형 지역발전 체제로 전환하는 국토 뉴딜을 추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이번 토론에서 행정수도 위헌결정의 고찰과 대안, 그린 뉴딜과 수도권의 변신, 대도시지역권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 육성과 균형발전뉴딜, 다극분상형 국토발전전략 정립 필요성 등이 논의됐다"면서 "이번 전체 토론회를 시작으로 부울경, 서울, 광주) 등 전국단위로 지역 순회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