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 박인옥 기자]

정부는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의 점포 재개장 전격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점포 재개장 지원사업’을 지난 9일부터 본격 시작했다. 지원 대상은 확진자 방문 점포나 사업주가 확진을 받은 점포, 휴업 점포 등 전국 19만개 소상공인 점포다. 휴업점포는 개점 휴업을 포함하며 매출 감소 정도에 따라 지원 우선순위를 적용한다. 중기부는 이들 점포에 재개장에 필요한 재료비, 홍보·마케팅비, 공과금 및 관리비 등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큰 대구와 경산 등 특별재난지역 내 소상공인 점포 약 17만곳부터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중기부는 신속한 신청을 위해 소상공인 확인을 위한 별도 서류 제출을 생략하는 등 구비 서류를 최대한 간소화하기로 했다. 확진자 방문 여부는 지자체가 자체 확인한다. 확진자 방문 점포와 휴업 점포는 통장사본, 개인정보수집동의서, 지출증빙자료(구매증빙서류·세금계산서 등)를 준비해야 하며 휴업 점포의 경우 카드 매출 등 매출증빙자료가 추가로 필요하다.

중기부는 신청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대구와 경산에는 온라인 접수와 각 128개 주민센터를 활용, 600여명의 보조인력을 배치하고 50여개 전담창구 구성 등을 통해 신속·원활하게 자금 집행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지역별 신청 시기, 산업 신청 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지자체가 별도 공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