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연계, 창업관련 프로그램 대폭 확대 신설

정부가 대학생들의 취업 창업 등 진로탐색지원에 2500억원을 지원한다.
정부가 대학생들의 취업 창업 등 진로탐색지원에 2500억원을 지원한다.

[창업일보 = 성창일 기자] 대학생들의 취업 창업에 2500억 여원을 투입, 청년들의 진로탐색지원을 강화한다.

3일 교육부는 진로교육 대상을 초중고에서 청년까지 확장하고 대학생들의 취‧창업 지원 사업을 확대‧신설한다. 이와관련 2505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이는 전년비 7.8% 증액한 것이다. 

우선 취‧창업을 위한 역량개발 중심으로 대학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산업체 연계교육, 창업 관련 교육과정 등 관련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 추진한다.

이를 위해 대학과 산업체가 맞춤형 인재를 공동으로 양성하여 채용을 협약하는 취업연계 교육과정을 확대한다. 

특히 소재‧부품‧장비 산업‧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사회맞춤형학과 협약반’을 40개 증설하고,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을 3개교 추가 선정‧지원한다.

또한  ‘창업교육 거점대학’을 선정하여 우수 창업교육 운영모델을 대학 전반에 확산하기로 하고  ‘창업유망팀 300’ 경진대회로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인재를 발굴해 창업가로 육성한다.

아울러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을 추가 선정하여 우수기술을 보유한 대학원생 등의 창업을 지원한다.

또한  ‘대학창업펀드’를 약 200억 원 이상 조성하여 대학 창업 기업에 초기 성장자금을 지속해서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취‧창업을 희망하거나 사회진출 후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장학금 지원을 확대하여 학비 부담을 줄여주며 중소‧중견기업 취업과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 3~4학년의 학비 부담 완화를 위해 ‘희망사다리 장학금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한편 교육부는 한 학기 동안 자유롭게 진로탐색 활동을 설계하고 수행한 것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대학진로탐색학점제’를 새롭게 시행한다.

또한 사회·경제적 취업 취약계층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파란사다리’ 사업을 확대하는 등 대학생의 진로개발 프로그램을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