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원회가 우한폐렴 관련 거짓 정보에 대해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사진 KBS 방송화면.
방송통신심의원회가 우한폐렴 관련 거짓 정보에 대해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사진 KBS 방송화면.

[창업일보 = 이이영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한 각종 루머와 가짜뉴스에 대해 집중 모니터링한다. 

최근 이와 관련  '인천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사망자가 나왔다'는 등의 거짓정보가 SNS 등을 통해 퍼져 시민들의 불안감을 조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방심위는 27일 중국 '우한폐렴'과 관련해 거짓정보가 무분별하게 유포하여 국민들의 혼란과 불안감을 고조시키는 등 불필요한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우려가 매우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중점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방심위는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사회혼란 야기 정보는 단지 온라인 공간에서의 혼란에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 공간으로 이어질 우려가 매우 높다는 점에서 인터넷 이용자와 운영자의 자율적인 자정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내 사이트 게시물에 대해서 ‘해당정보의 삭제’ 조치와 더불어 포털 등 사업자에게 유사한 내용의 게시물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모니터링 등 자율적인 유통방지 활동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