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해커톤 시상식 개최
국회도서관 해커톤 시상식 개최
  • 이이영 기자
  • 승인 2019.12.13 0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2회 국서관 해커톤 시상식이 2일 열렸다.
12일 제 2회 국서도서관 중앙홀에서 해커톤 시상식이 2일 열렸다.

[창업일보 = 이이영 기자] 국회도서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공동으로  12일 국회도서관 중앙홀에서 '제2회 국회도서관 해커톤 :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 기반 서비스 개발 및 아이디어 공모전'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Pass-TA)를 기반으로 국회도서관의 입법·정책·학술정보 데이터 등 다양한 공공·민간 데이터를 활용해 클라우드와 데이터가 결합된 신규 응용서비스 개발 및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예선과 본선 심사를 거쳐 최종 10팀의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대회 예선은 지난 9월 23일부터 12월 8일까지 온라인 참가신청과 작품제출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학생, 일반인, 기업 개발자 등 총 100개 팀이 응모했다.

대회 본선은 예선 심사를 통과한 10개 팀을 대상으로 12일 국회도서관에서 팀별 시연 및 공개 발표, 심사위원 평가, 국회도서관 방문자들의 현장 투표 결과를 합산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는 현장 평가 방식으로 진행됐다.

서비스 개발 부문 대상(국회의장상)은 문화데이터 기반 퀴즈게임플랫폼 을 개발한 ‘퀴즈박물관’팀이 수상했고, 금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은 부모·자녀 사이 관계 개선 및 관리 서비스를 개발한 ‘CACTUS’ 팀과 공공데이터 활용 스마트 가로등 시스템 서비스를 개발한 ‘RollingPaasta’팀이 각각 수상했다.

인공지능 기반 농작물 생육 데이터 관리 플랫폼을 구축한 ‘Agries’ 팀이 금상(국회도서관장상)을 수상했다. 또한 아이디어 부문 최우수상(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은 치매의 조기진단·예방을 가능하게 하는 통화 서비스를 제안한 ‘Silvia Health’팀이 수상했다.

시상식에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현진권 국회도서관장,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광림 자유한국당 의원, 강석진 자유한국당 의원, 전성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획조정실장,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창의적인 서비스를 개발한 참가자들을 격려하고 수상자들을 축하했다.

현진권 국회도서관장은 시상식에서 “제2회 국회도서관 해커톤 대회 참가자 분들께서 제시해주신 서비스와 아이디어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서관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국회도서관이 데이터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디지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