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인의 성공모델인 '백년가게'가 79곳 추가 선정돼 전국 288개로 늘었다.
소상인의 성공모델인 '백년가게'가 79곳 추가 선정돼 전국 288개로 늘었다.

[창업일보 = 문이윤 기자] 소상인의 성공 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선정하는 ‘백년가게’가 79개가 추가돼  288개로 늘어났다.

2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방중기청별 4차 선정위원회를 통해 79개 업체를 ‘백년가게’로 추가 선정했다.

업종별로 음식점 56개 업체, 도소매업 23개 업체가 선정됐다. 대를 이은 비법으로 독특한 노하우를 쌓은 업체들이 다수 포함됐다. 

백년가게는 소상인 성공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2018년 6월부터 중소  벤처기업부가 시행해온 사업으로, 업력이 30년 이상 된 가게 중에서 경영자의 혁신 의지,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등을 전문가가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전국의 백년가게는 △업종별로 음식점업 205개 업체, 도소매업 83개 업체이며, △지역별로는 서울 29개 업체, 경기 28개 업체, 전북 27개 업체,   충북 26개 업체의 순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백년가게 대표를 중심으로 지역협의체를 구성해 백년가게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경영노하우 공유 기회 마련, 애로 및 건의 사항 청취, 인센티브 발굴 등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수렴한다. 

이를 위해 지방중기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협의체 활동을 적극 뒷받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