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창업자를 위한 ‘정부창업지원사업’ 이해가이드

스타트업에게 있어 자금조달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특히 정부창업지원사업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창업진흥원 전경
스타트업에게 있어 자금조달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특히 정부창업지원사업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진 창업진흥원

[창업일보 = 성창일 기자]

오늘 소개할 정부창업지원사업은 ▶실험실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육성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 사업 ▶청년 등 협동조합 창업지원 등이다. 기술창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각별하다. 왜냐하면 하나의 혁신적인 기술창업아이템이 사업화에 성공한다면 여타 어떤 비즈니스보다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대학의 연구소 등과 연계한 창업자라면 유심히 살펴볼 일이다.

실험실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육성 사업화

이 사업은 대학 및 대학원 실험실(Lab)이 보유한 기술이 高부가가치 기술혁신형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대학원 수준의 창업교육 인프라 조성 및 기술기반창업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지원대상은 중기부 창업선도대학 육성 사업 수행 대학중 대학원 연구성과 기반 기술혁신형창업인재 육성을 희망하는 대학이며 9억8000여 만원이 지원된다, 2018년 선정 5개교는 계속지원한다.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학생의 경우 창업장학금, 학생창업수당 등이 지원되며, 연구실은 연구실(Lab) 운영비, 창업전담교원 인건비 등이, 교육과정에는 기술기반 창업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비 등이 지원된다. 신청 방법 및 제출서류는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 사업화

이 사업은 지능정보, AR/VR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서비스 모델에 부합하는 특화 전문 액셀러레이터 육성 및 유망 스타트업 보육·투자를 지원하는 창업지원사업이다.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국내법인 액셀러레이터 및 액셀러레이터를 통해 모집·선발된 창업팀이 지원대상이다.  단, 대한민국 국적자가 액셀러레이터 대표 또는 공동대표여야 한다.  지원예산 및 규모는 18억원 내외에서 6개사 내외가 지원대상이다. 주요 지원내용으로는  국내·외 교육, 멘토링, 네트워킹, 데모데이 등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운영 지원,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확장 등 액셀러레이터 자체 역량강화 지원 등이다. 신청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하며 제출서류로는 사업계획서, 각종 증빙 등이 있다.  신청기간, 지원규모·내용 등은 일부 변경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반과나 정보통신진흥원 글로벌창업팀에 문의하면 된다.

청년 등 협동조합 창업지원

이 사업은 협동조합 창업을 목표로 하는 청년 및 시니어 등을 대상으로 팀 아카데미 창업프로그램 방식을 통한 “협동조합형” 맞춤형 창업지원 사업이다.  청년, 시니어 등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을 목표로 하는 창업팀이 지원 대상이며 정책적 연계 및 중점 육성이 필요한 프랜차이즈, 사업자고용협동조합, 직원협동조합, 기타 정책 연계 사회서비스 분야 등 특화·혁신분야를 선정한다. 지원예산 및 규모는 9억 5500만원 이내에서 60명(팀) 내외를 선정한다. 지원내용으로는 사업화 자금 및 활동지원금을 팀당 약 650만원 내외 지원한다. 팀 아카데미 창업 프로그램을 도입한 협동조합형 창업 지원하며 사업구상부터 법인설립까지 전문 인큐베이터의 밀착 지원, 협동조합형 맞춤형 컨설팅 지원한다. 3~4월내에 참가자를 모집하며 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한다. 제출서류로는 참여 신청서, 사업계획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동의서 등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