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기술 중장년 창업에 700억원이 넘는 돈을 집중 투입한다.
정부가 고기술 중장년 창업에 700억원이 넘는 돈을 집중 투입한다.

[창업일보 = 소재윤 기자]정부가 중장년 기술창업지원 사업을 신설하고 AI 등 4차 산업과 일본 수출규제 대응 소재 부품 장비의 고기술창업 지원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는 제2벤처붐 대책 후속 조치로 지방창업 활성화와 유니콘 육성을 위한 창업기업 스케일업 지원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9일 중장년 창업 확대, 4차산업 및 소재 부품 장비 기술창업 지원, 유니콘 육성 등 다양한 창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경정예산 722억원이 확보됨에 따라 보다 활기차고 견실한 창업생태계를 조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우선 베이비부머 세대의 퇴직으로 인해 창업수요가 많고, 청년기업 대비 고용창출 성과가 높은 40세 이상 중장년을 위한 기술창업지원 사업을 신설하여 지원한다.

중장년 기술창업지원사업을 통해 창업아이템 개발, 지재권 출원등록,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사업비를 지원하는 등 그동안 수요가 컸던 중장년의 원활한 창업시장 진입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의 신기술창업과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하여 대일 무역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장비의 수입 대체를 위한 혁신창업 수요도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을 통해
사업화 자금과 테스트베드, 창업교육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이들 신기술창업과 혁신창업 기업 중 도약기를 맞은 창업기업(창업 3년 이상 7년 이내)은 창업도약 패키지 사업을 통해 시장 창출 등 성장촉진을 위한 다양한 특화프로그램 등이 집중 지원될 계획이다.

그 외 ‘제2벤처 붐 대책’ 후속조치로 프리팁스(Pre-Tips) 사업을 신설(30억원)하여 창업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의 우수 예비 팁스 창업팀을 발굴 지원하는 등의 지방 창업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팁스 운영사, 액셀러레이터 등 투자자로부터 1천만원 이상 투자를 유치한 창업 3년 이내 기업에게 사업화자금 지원 최대 1억원을 지원한다.
 
또, 포스트 팁스(Post-Tips) 사업을 통해 팁스 성공 판정과 민간 투자를 유치한 7년 이내 창업기업 7년 이내의 스케일업을 통한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도 지원하게 된다.
 
즉  팁스 최종평가 결과 ‘성공’으로 판정받은 기업 중 10억원 이상 민간투자를 유치한 졸업기업에게 사업화자금 최대 5억원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장년, 소재 부품 장비, 신기술, 지방 등의 창업 수요가 큰 만큼 사업추진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금번 추경예산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조속히 사업을 진행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