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소재윤 기자 = 창업일보에서는 정부의 각종 창업지원제도를 소개하는 [창업지원사업 ‘K-스타트업해부’] 시리즈를 마련했다. 수많은 창업지원프그램을 일일이 하나씩 살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지원정책을 잘 활용해 창업자들이 힘든 고비를 잘 넘기게 하는 것이 시리즈 기획의 목적이다. 아래는 싣는 순서이다.

오늘 소개할 것은 정부의 <판로 및 해외진출 지원사업>이다.

[제목]K-스타트업 해부

(1)정부창업지원사업 개요 (2)창업교육사업 (3)창업시설공간지원사업 (4)멘토링·컨설팅 사업 (5)사업화지원사업 (6)정책자금지원사업 (7)연구개발(R&D)지원사업 (8)판로·마케팅·해외진출 지원사업 (9)행사·네트워크 지원사업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중 <판로 및 해외진출>에는 ▶글로벌 창업기업 발굴 육성 프로그램 ▶1인창조기업 마케팅지원사업 ▶K글로벌 해외진출사업 ▶K글로벌 데이터 글로벌 ▶농산업체 판로지원(A-Startup 마켓입점 지원) 등이 있다.

▶글로벌 창업기업 발굴육성 프로그램

글로벌진출지원과 외국인창업으로 나뉜다. 글로벌진출지원은 5년미만의 창업기업 대상이며 국내멘토링, 현지보육 및 해외 마케팅 비용을 지원한다. 외국인창업부문은 학사학위이상을 외국인 등에게 시제품제작 및 창업비자, 마케팅비 등을 지원한다. 창업진흥원에서 주관하며 53억원이 예산이 배정되어 있다.

▶1인창조기업 마케팅 지원

1인창조기업에 디자인 개발, 홈페이지 홍보영상 제작 등 마케팅을 지원한다. 민간기업에서 주관하며 40억원의 예산이 있다. 1월, 5월에 모지한다.

▶K글로벌 해외진출사업

ICT융합분야 예비 및 7년 이내의 기창업자가 지원 대상이며 국내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이 세계시장을 지향하여 창업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글로벌 창업 및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51억 8천만원이 배정되어 있다.

▶K글로벌 데이터 글로벌

데이터분야 스타트업, 중소중견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국데이터진흥원이 주관한다. 데이터 솔류션 현지화 및 데이터 기업 수출마케팅을 지원한다.

▶농산업체 판로지원

농식품분야 7년 미만의 창업업체 제품의 전시 홍보를 통해 시장성 평가, 소비자 수출 마케팅을 지원한다. 농업기술 실용화재단에서 주관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