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온, 소자본 무점포 창업아이템 센트마스터(Scent Master)’ 가맹점 모집
청년창업, 여성, 부부창업자들에게 새로운 창업 대안 될 수도

[창업일보 = 박용우 기자] “향기사업으로 창업의 꿈! 이루어진다”

센트온이 향기전문가 ‘센트마스터(Scent Master)’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다.  1인 사업, 무점포,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임대료,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점이 장점이다. 

신종 가맹점 센트온의 ‘센트마스터’는 국내 향기 시장의 성장세로 인해 신종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으면서 청년창업자, 경력 단절로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 부부창업자들에게 새로운 창업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프리미엄 향기 마케팅 전문기업 (주)센트온(ScentOn, 대표 유정연)이 8월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COEX 1층 B홀에서 개최되는 제 52회 2019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참가한다고 밝힌 센트온 유정연 대표를 직접 만나 보았다.

센트온 유정연 대표.
센트온 유정연 대표.

- 삼성동 COEX 1층 B홀에서 개최되는 제 52회 2019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참가한다고 30일 밝혔는데 어떤 아이템으로 참가하였나요 

▶ 센트온은 2019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를 통해 함께 할 프랜차이즈 전국 가맹점을 모집합니다. 좀 생소해 보이는 직종이지만 최근에 급성장하고 향기 전문가 ‘센트 마스터(Scent Master)가맹점을 모집합니다. 센트마스터는 센트온의 본사 교육을 통해 향기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한 센트온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입니다.

-국내 향기마케팅 시장 규모는 어떤지요 

▶ 올해는 3조원 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어 향기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향기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내 향기 시장 또한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센트온 가맹점의 장점은 어떤 점을 들 수 있나요 

▶센트온의 향기마케팅 창업은 1인 사업, 무점포,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여 임대료 및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국내 향기 시장의 성장세로 인해 신종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으면서 청년창업자, 경력 단절로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 부부창업자들에게 새로운 창업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문 교육을 이수한 점주를 ‘센트마스터’라고 부른다. 이들은 담당 기업이나 업장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발향기기관리, 향 리필, 향기 컨설팅 등을 맡게 됩니다.

-센트온 프랜차이즈에 가입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요 

▶센트온은 신규 창업자들에게 정기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향기 교육과, 제품 및 설치 교육, 제안서 작성, 영업 자료 제공, 법규 사항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영업 현장을 재현하여 영업노하우를 체득할 수 있도록 고안한 롤플레잉(Role-Playing)과 동행 영업 및 실제 설치 등 다양한 교육과 매출 성장 지원 제도, 멘토 제도 등 가맹 점주의 매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창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센트온은 어떤 회사인지요 

▶1996년 설립되었습니다. 엔진세정제가 주력인 불스원이 방향제 개발 등 사업 다각화를 위해 센트온과 손잡았습니다. 불스원에 합류한 후 센트온은 향을 조합하는 조향부터 제품 생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시스템을 정비했습니다.

현재 센트온에 향기를 의뢰한 기업과 사업장은 1000여 개에 달합니다. 대표적으로 롯데호텔, 포시즌스호텔 등 특급호텔과 의류 및 화장품 매장, 대형 쇼핑몰, 면세점, 은행, 공항 등이 주요 고객입니다.

-센트온의 금년 매출목표는 얼마인가요 

▶ 올해 매출 목표는 50억원입니다.

-현재 가맹점수는 몇 개나 되나요 

▶ 전국 120여 개 가맹점이 있습니다. 점차 본궤도에 오르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업구상은

▶ 사업 영역도 점점 넓혀 가고 있습니다. 하반기엔 공기 정화, 살균, 향기 관리 등이 포함된 토탈‘에어케어 패키지’ 사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지난 20여년간 국내 향기마케팅 시장을 리드한 센트온은 국내1위자동차용품전문기업인불스원의계열사입니다.

최고의 향기와 서비스 전문성을 보유한 대한민국 프리미엄 종합 향기 솔루션 기업으로 호텔, 리조트, 리테일샵, 브랜드 쇼룸, 금융,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공간에 향기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0여개의 향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최고의 향기마케팅 기업인 센트에어, 에코미스트 사와 독점 제휴, 기업부설연구소(R&D)센터 등 다양한 종류의 향기와 제품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막대한 광고비를 퍼붓는 기업들이 향기마케팅에 빠져들고 있고, 향기마케팅은 패션에 국한되었다가 이제는 고객 발길이 닿고 체험할 수 모든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어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끝으로 센트온 유정연 대표는 “3조원 시장으로 급성장한 향기마케팅 시장은 호텔, 자동차전시장, 병원, 리테일샵, 대형 빌딩 등으로 계속 퍼져 나가고 있다”며, “국내 5성급호텔 90% 이상이 센트온 고객사일 정도로 향기마케팅이 급속도로증가되고있다”고 밝혔다.

리조트, 코스메틱브랜드, 의류브랜드, 화장품매장, 면세점, 금융, 공공기업, 일반기업까지 다양한 업종으로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향기 관련산업은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갈것이라고 보인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