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소재윤 기자 = 창업일보에서는 정부의 각종 창업지원제도를 소개하는 [창업지원사업 ‘K-스타트업해부’] 시리즈를 마련했다. 수많은 창업지원프그램을 일일이 하나씩 살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지원정책을 잘 활용해 창업자들이 힘든 고비를 잘 넘기게 하는 것이 시리즈 기획의 목적이다. 아래는 싣는 순서이다.

[제목]K-스타트업 해부

(1)정부창업지원사업 개요 (2)창업교육사업 (3)창업시설공간지원사업 (4)멘토링·컨설팅 사업 (5)사업화지원사업 (6)정책자금지원사업 (7)연구개발(R&D)지원사업 (8)판로·마케팅·해외진출 지원사업 (9)행사·네트워크 지원사업

(4)멘토링, 컨설팅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정책에는 전문멘토단에 의한 멘토링과 컨설팅도 있다. 이에는 벤처 1세대 들의 선배 기업들 액셀러레이터로부터 멘토링을 받거나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컨설팅도 지원한다.

우수 유망 스타트업이나 중소·중견·벤처기업 해외진출 높은 기업에 선지 글로벌의 교육을 제공하거나 아이디어 사업화를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드에게 멘토링을 지원하기도 한다. 또한 농촌의 창업자에 대해 창업보육을 실시하며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컨설팅을 지원하기도 한다.

K-스타트업 정부창업지원사업'멘토링, 컨설팅'사업. (c)창업일보.

주요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선진글로벌 교육제공(K글로벌 기업가정신)

미국 스탠포드대 변화와 혁신 Design Thinking 교육, 비즈니스 멘토링, 네트워킹 지원 및 해외 현지와 인큐베이팅 인턴십 프로그램 지원

▶벤처 1세대 멘토링 프로그래 운영(K글로벌 창업멘토링)

벤처 1세대의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 창업초기, 재도전 기업 및 대학창업동아리에 성공 멘토링 지원 및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한 실전 창업교육, 창업에 관한 정보 교류 및 네트워킹, 글로벌연수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6개월 챌린지 플랫폼 사업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접수된(창조경제타운에 등록된) 아이디어를 선별하여 ▷아이디어 구체화(사업화모델 개발 등) ▷권리화(특허출원 등) ▷실증화(시제품 제작, 기술도입 등) ▷시장검증(데모데이) ▷공공기술연계 등을 선별적으로 지원한다.

▶액셀러레이터 연계지원 사업

액셀러레이터를 통한 보육 및 멘토링 지원, 투자 받은 기업 등에 창업자금 및 연구개발자금 지원.

▶우주기술기반 벤처창업지원 및 기업역량강화(STAR-Exploration)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창업 및 사업화 컨설팅 및 시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컨설팅 비용 지원

창업초기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크라우드펀딩 컨설팅 비용을 지원한다.

▶농촌현장 창업보육

창업보육센터 입주가 어려운 농식품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가 직접 현장에 찾아가 컨설팅을 지원한다.

▶IP디딤돌 프로그램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 아이템으로 구체화하고 실제 창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IP나래 프로그램

기술기반 창업기업의 아이디어 제품이 독점 시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