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3회 여성경제인의 날에 우수한 여성경제인들이 훈장을 수여받았다. 사진 중기부
제 23회 여성경제인의 날에 영도벨벳의 류병선 대표 등 72명의 우수한 여성경제인들이 훈장을 수상했다. 사진 중기부

[창업일보 = 이무한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10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23회 여성경제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일자리 창출과 국가경제 발전에 공로가 큰 여성경제인 72명에 훈장을 수여했다. 

이날 금탑훈장을 수상한 류병선 대표는 1960년 남편과 함께 영도섬유공업사를 설립한 이후, 일본·미국 등에서 수입하던 벨벳을 국산화한데 이어 세계시장으로 진출해 현재 벨벳시장 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매출액 대비 수출비중 75%에 달해 수출기업으로서의 역량이 뛰어나다. 

또 2000년부터는 LCD러빙포로 디스플레이 시장을 개척하며 섬유소재 기업에서 IT소재기업으로 도약을 꾀하고 있다. 아울러 자체 설립한 장학재단을 통해 약 1,000여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사회공헌에도 남다른 관심과 활동을 보이고 있다.

이날 산업포장을 수상한 ㈜3A의 이용숙 대표는 1999년 직접 회사를 창업하여 여성으로는 흔치 않은 알루미늄와이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알루미늄 극세선 가공기술과 열처리기술을 확보하고 자동차와 2차전지 부품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제품을 국산화하는 등 수입대체는 물론 올해부터는 미국·일본 등에 수출도 준비하고 있다.
 
㈜비앤에이서비스의 김정림 대표는 2003년부터 경비 및 미화 서비스 전문기업을 경영하면서, 지역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여성·고령자 등 고용취약계층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고, 직원들의 근로환경 개선(명예근로감독관제 도입, 인권상담센터 운영 등)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포장을 수상하게 되었다.
 
한편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는 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20년 뒤 여성경제활동 참가율을 OECD 수준까지 올리고 신규일자리 100만개를 창출하는 등 여성이 우리경제의 주축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와 여성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보여줬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