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펀드는 공개적인 방법으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투자금을 모은 것을 말한다. 뮤추얼 펀드라고도 한다.
공모펀드(Public Offering Fund)는 공개적인 방법으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투자금을 모은 것을 말한다. 뮤추얼 펀드라고도 한다.

펀드(Fund)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투자유치를 위해 필수적인 요건이다. 공모펀드와 사모펀드에 대한 명확한 의미규정이 필요하고 특히 벤처펀드에 대한 이해도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한다.……<이하 생략>  

 

벤처펀드(Venture Fund)는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에 투자되는 공적인 돈이다.  벤처펀드는 상장(IPO)되기 전의 기업에 투자하는 사모펀드의 일종으로서 한국벤처펀드(주)에서 운용하며 벤처캐피탈을 통해 벤처기업으로 투입된다. 

IPO이후의 기업의 경우 공모펀드를 통해 기업에 투자된다. 이를 보면 기업에 따라 사모펀드, 혹은 공모펀드 형태로 서로 다른 루트를 통해 투자자금이 수혈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이 어떤 형태이든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CEO의 경우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기업에 어떤 자금이 어떻게 들어오는지 정도는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물론 펀드의 개념정도는 정확히 꿰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여기서는 기업에 투자되는 펀드의 종류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살펴보고 들어가 보자.  

펀드는 투자전문 단체에게 돈을 위탁하는 방식으로 모여진 돈을 말한다. 펀드는 사모펀드와 공모펀드로 나누는데, 즉 공개적인 방식으로 모인 돈을 공모펀드, 사적인 방식으로 모인 것을 사모펀드라고 부른다.

공모펀드(Public Offering Fund)는 자본시장법상 공개적인 방법으로 투자자를 모으는 펀드를 의미하며 최소 50인 이상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다. 공모펀드의 경우 공개적인 방법을 취하기 때문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분산투자 등 자산운용규제, 투자설명서 설명·교부의무, 외부감사 등 엄격한 규제가 적용된다. 

공개적인 방법으로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돈을 모아 주식이나 채권 등의 자산에 투자하는 기금으로서 일반적으로 뮤추얼펀드(Mutual Fund)라고 불리기도 한다. 

자산운용사나 투자신탁운용회사에서 펀드를 조성하며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금융회사에 판매를 의뢰한다. 판매회사는 이를 경제신문 방송 등 각종 매체나 채널을 통해서 홍보해서 판매를 촉진한다. 그리고 판매된 만큼에 대해 펀드 운용사는 수수료를 은행 등 금융사에 지불하는 구조이다. 

조성된 펀드는 운용사의 전문 펀드매니저가 해당 펀드를 운용하며 투자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쉐어하는 형태이다. 투자 수익은 날수도 있고 나지 않을 수도 있다. 만일 투자한 펀드의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 펀드운용사는 책임을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투자’했기 때문이다.

가령 BNK자산운용회사에서 조성한 ‘F어드바이즈펀드’의 펀드 상품을 D증권회사에서 판매한다고 치자. 이 상품은 K라는 전담하여 운용한다. D증권회사는 회사매장에  전시하고 투자자들에게 권유한다. 물론 TV나 신문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도 한다. 사람들은 이를 보고 선택해서 투자를 하고 투자기간동안  00 %의 수익을 올려 배당을 받았다. 하지만 투자실패시 배당을 못받을 수도 있지만 투자운용사에 책임을 물을수는 없다.

펀드의 종류는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혼합형 펀드가 있다. 

주식형 펀드에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주식에 60%이상을 투자하는 것으로 구성한 펀드이다. 주식형펀드는 저평가된 우량기업의 주식을 저수가에 매수하여 상승할 때 판매하는 ‘가치주’가 있고, 다시 가격인 높지만 앞으로 높은 성과를 올릴 것으로 기대하는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는 ‘성장주’가 있다. 

채권형펀드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채권에 60%이상을 투자하는 것으로서 주식형에 비해 수익률이 다소 낮지만 안정적이라고 평가된다. 혼합형 펀드는 이 둘을 혼합한 것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