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경쟁적으로 개인사업자(소호) 대출을 확대해온 시중은행들이 경기 침체가 예상보다 장기화되자 심사를 다시 강화하고 있다. 12일 금융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근 전국부서장회의를 열어 소호대출에 대한 심사와 연체관리를 강화키로 의견을 모았다. 또 각 본부 및 영업점에 "소호 및 중소기업 대출을 보수적으로 심사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신한은행의 소호대출(일부 중소기업 포함) 연체율이 작년말 0.61%,1월말 1.04%,2월말 1.04%에 이어 지난 10일 현재 1.14%까지 높아진데 따른 것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소호대출 연체율이 아직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지만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어 선행적으로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우리은행도 창업 1년 미만의 신설사업자에 대해 영업점장 전결권을 자율적으로 축소 운영토록 지시했다.

 

또 소호대출 심사시 상환능력을 최우선적으로 따지도록 했다. 우리은행은 또 섬유 통신 정보기술(IT) 등의 업종에서 대출 연체율이 눈에 띄게 상승함에 따라 이들 부문의 심사를 강화키로 했다. 국민은행 하나은행 등도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경우 연체율이 급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소호 및 중소기업 대출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자료원 한국경제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