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창업일보 = 노대웅 기자]상생형 스마트공장 성과 나눔 첫 발표회가 4일 충북 충주 소재의 (주)정산애강에서 열렸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의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관련기업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상생형 스마트공장 성과나눔 발표회'가 충주에서 있었다고 이날 밝혔다.

(주)정산애강은 1990년에 설립된 PB배관 및 소방용 CPVC배관 제조업체로 품질/생산성혁신, 창고/물류혁신, MES구축 등을 이룩해 성공적인 구축사례로 뽑혔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중기중앙회·삼성전자 상생형스마트공장 사업의 트레이드마크인 제조현장 혁신활동에 대한 보고와 스마트공장 시스템 구축 추진사항 및 현장투어, MES구축 시스템 시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정산애강은 제조현장 혁신활동을 통해 약 3개월간 삼성전자 소속의 멘토가 파견되어 △완제품 창고개선을 통한 적재율 60% 향상 △공정 분석 및 개선을 통한 자동조립 설비 대기시간 88% 단축 △생산제품 측정 대기시간 제거(4,400만원 상당 절감효과)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낳았다. 

또한, 스마트공장 시스템 구축으로 창고 관리 시스템 및 MES 고도화를이뤄내 그간 불투명했던 물류 흐름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구현해냈고, 시간당 생산량이 18%, 품질이 38% 향상됐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오늘 「성과나눔 발표회」를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이 쉽게 다가서고, 대기업의 제조현장 혁신 노하우를 공유하여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이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