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표 치킨프랜차이즈 Zaxby’s.
미국의 대표 치킨프랜차이즈 Zaxby’s.

[창업일보 =  ALEX RO 기자]치킨은 한국과 미국을 막론하고 전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아이템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도 이미 공고해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브랜드가 허다하다. 오늘은 미국내 유명한 치킨 브랜드와 미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치킨브랜드를 소개한다. 

▶미국 치킨 프랜차이즈

▷작스비스(Zaxby’s)는 치킨텐더로 유명해져서 뼈 없는 전통적인 치킨 윙이 덩달아 잘 나간다. 어릴 적 친구였던 젝 멕컬로이와 토니 타운리가 1990년 조지아의 시골 마을에 설립해서 시작되었다. 현재는 에텐스(조지아대학이 있는 대학촌)에 본사가 있으며 700개가 넘는 지점이 16개 주에 퍼져나가고 있는 중이다.

▷도미노스 피자(Domino’s)는 미국내 가장 잘 팔리는 피자 체인의 하나이며 치킨윙이 덤으로 잘 가는데 피자체인으로는 유일하게 여전히 년 10%이상 성장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5,200여개의 지점이 있으며 지난 해에 48억불의 매출을 기록했다. 1960년 신선한 피자를 빠르게 배달하는 것을 모토로 지금까지 성장세를 거듭해 오고 있다. 미시건에서 시작되어 본사가 있다.

▷칙-필-레이(Chick-fil-A)는 편안하게 즐기는 닭을 재료로 한 버거 체인이다. 70년이 되었지만 여전히 논란이 있는 가운데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아틀랜타의 외곽 대학촌의 하나인 해프빌에서 1946년 시작했으며 아틀랜타에 본사가 있다.

▷레이징 케인스(Raising Cane’s Chicken Fingers)는 닭을 재료로 한 체인점 3개 가운데 하나로 닭이 요즘 미국에서도 대세임을 알 수 있게 한다. 루이지아나주의 베이튼 루지에서 시작하여 250개 넘는 체인으로 성장하고 하고 있다.

치킨핑거와 튀긴 닭으로 떴는데 아마도 한국식 다양한 튀긴 닭이 경쟁할 수 있을 것이다. 샌드위치와 버거는 칙-필-레이와 아주 유사하다. 20년 이상 꾸준히 체인점을 늘려가면서 성장하고 있다. 루이지아나 스타일 튀긴 닭으로 선전하며 베이튼 루지에 본사가 있다.

▷윙스탑(Wingstop)는 한국의 ‘치맥’(치킨+맥주)이라는 컨셉트와 가장 잘 어울리는 체인점이다.

전국에 780개가 넘는 체인점이 있고 닭을 재료로 한 체인 가운데 선두에 있다. 그러므로 한국식 치킨집을 미국에 열 생각이 있다면 반드시 이 집을 가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회사로 지난해 7.9%의 수익율을 기록해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는 영업실적을 달성했다. 한 매장당 14% 이상의 매출이 늘어나면서 무섭게 성장하는 미국 치킨집의 대명사가 되었다. 1994년 달라스에서 시작되었고 본사가 있다.

▶미국 내 한국 치킨

▷BBQ (비비큐) 치킨은 한국에서도 가장 큰 치킨 프랜차이즈로 이미 2008년부터 미국 시장에 진출을 한 바 있다. . 2003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브라질,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폴, 몽골 등 57개국에 500여개의 매장을 두고 있다. 국내 브랜드로써는 가장 큰 규모의 해외지점을 가지고 있고 최근 92개에 달하는 미국 NFL, MLB, NBA 경기장 과 계약을 맺고 영업 확장을 하고 있다.

▷Kyochon America는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교촌치킨 은 2007년 미국시장에 진출, 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California 에있는 몇 개의 지점이 폐업하는 등 큰 성공은 거두지 못하고 있다. 주요매장은 한인타운이 형성된 뉴욕의 Manhattan 지점과 Flushing 지점이 있다.

▷Bonchon은 2002년 부산에서 시작한 치킨 브랜드로써 국내 브랜드지만 대부분의 지점은 해외에 있는 특징이 있다. 2006년 미국 New Jersey 주를 시작으로 해외진출에 발을 디뎠고 이후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등 다수의 동남아 국가에 진출하여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치킨 브랜드 최초로 미국에서 시작한 한국식 치킨 프랜차이즈이며 미국 내 현재 약 3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7개국에서도 영업점이 있다. 치킨메뉴를 메인으로 사이드메뉴 및 콤보 구성을 현지화 하였으며 미국지점에서는 김치, 비빔밥, 불고기, 떡볶이 등 전통한국메뉴도 같이 판매하고 있다.

특이한 것은 고추장 소스가 들어간 매콤하고 바삭한 닭날개 (Wing) 와 닭다리 (Drumstick)가 특징이다. * 자료 제공: METROFRAN 프랜차이즈 컨설팅 COO ALEX RO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