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창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각별하다. 포스트 팁스는 팁스 프로그램 이후 기업의 스케일업 에 집중한다.
기술창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각별하다. 포스트 팁스(Post-TIPS)는 팁스 프로그램 이후 기업의 스케일업(Scale-up) 에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창업일보 = 성창일 기자]기술창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남다르다.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인데 민간이 발굴한 기술창업기업에 1억원을 투자하면 정부가 최대 9억원까지 추가 지원한다.  

이는 그만큼 기술창업기업이 성공했을 경우 파급력이 크다는 것을 감안한 것이다. 정부는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TIPS를 졸업한 기업에 대해서도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데, 바로 포스트 팁스(Post-TIPS)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될설 부른 떡잎에 대한 스케일업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정부의 의도가 보인다.

정부는 이외에도 대기업 등에서 혁신역량을 활용하여 분사한 창업기업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대기업 등에서 스핀오프(Spin-off)한 3년이내 창업기업 중에서 100개 기업을 선별하여 총 1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 포스트 팁스

팁스(TIPS) 프로그램을 통해 검증된 우수하게 졸업한 창업기업의 본격적인 스케일업(Scale-up)에 집중 지원하여 글로벌 스타기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정부창업지원사업이다.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프로그램이다. 민간 투자회사가 스타트업을 발굴해 1억원을 투자하면 중기부가 연구개발 자금 등 최대 9억원을 지원한다.

포스트 팁스(Post-TIPS)의 지원대상으로는 다음 2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야 한다.  우선 TIPS 프로그램 최종평가 결과 <성공> 판정을 받은 기업이다.  그리고 TIPS 프로그램 선정 후 국내·외 투자유치 총액 10억원 이상 달성한 기업이다.  

TIPS 프로그램의 성공판정 기준은 다음 6가지 중 1개이상 달성해야 한다. 

▷사업화에 따른 연간 매출액이 10억원 이상이거나 ▷연간 수출액 50만달러 이상 ▷상시근로자 20명 이상 ▷후속투자 유치를 20억원 이상 한 기업이거나 ▷10억원 이상  M&A를 달성했거나 ▷코스닥이나 코넥스를 통한 IPO를 한 기업 등이다.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10억원 이상 후속투자를 유치한 창업기업에 후속 사업화 자금 최대 5억원을 지원한다. 그리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또는 기술보증기금 융자 프로그램 등도 연계 지원한다. 지원예산규모는 총 100억원 이내에서 20개 기업을 지원한다. 

연중 수시 접수 및 평가를 진행하나 창업사업화 자금과 해외마케팅 자금은 각각 접수 및 평가 운영한다. 신청기업은  k-startup 홈페이지 (www.k-startup.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과나 창업진흥원 민관협력부로 문의하면 된다. 

 

◇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대기업 등의 혁신역량을 활용하여 분사 창업기업(팀)의 사업화 및 성장지원에 필요한 자금과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원대상은 ▷운영기업이 보육 중인 사내창업 후보그룹 중에서, 2인 이상의 팀(team)으로 구성된 사내벤처팀 (예비창업기업)이거나  ▷운영기업에서 분사(Spin-off)한 3년이내 창업기업이다. 

 

사내벤처지원사업.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그래픽 창업일보.
사내벤처지원사업.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그래픽 창업일보.

총 100억원 이내에서 100개 기업을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운영기업이 발굴 추천한 사내벤처 및 분사 창업기업에게 사업화자금 및 R&D 자금 등을 연계 지원한다. 

상반기, 하반기로 구분해서 모집하며 K-starup 홈페이지(www.k-startup.g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과이나 창업진흥원 민관협력부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