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엔젤투자자'라는 것이 있다. (주)한국벤처투자에서 엔젤투자자의 등급 중의 하나이다. 전문엔젤투자자가 벤처기업에 투자를 실행할 경우 투자기업에게는 투자금액의 2배수에 해당하는 매칭펀드를 지원한다. 또한 투자받는 해당 기업은 벤처기업인증을 받게 되며,  만일 이 기업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한 자금을 모집할 경우 전문엔젤투자자가 투자를 하게 되면 최대 2.5배수 매칭펀드를 지원받게 된다.……<이하 생략>  

 

그런데 이 ‘전문엔젤투자자’는 스타트업 투자에 있어 막강한 힘을 발휘한다. 이들이 가진 힘과 혜택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전문엔젤투자자 투자 기업 벤처기업인증 ▷전문엔젤투자자 투자기업 2배수 매칭펀드 신청자격 부여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한 전문엔젤투자자 투자기업 최대 2.5배수 매칭펀드 신청자격 부여 ▷개인투자조합 운영시 한국벤처투자(모태펀드)에서 출자검토 대상자격 부여 ▷코넥스 시장 참여시 기본예탁금(3천만원) 면제 등이다.

이들이 투자하는 순간 해당 기업은 벤처기업인증을 받는다. 또한 여타 엔젤에 비해 높은 배율의 투자를 지원 받을 수 있다. 엔젤투자매칭펀드에서 엔젤투자자가 스타트업에 투자를 할 경우 (주)한국벤처투자에서 엔젤투자자의 등급에 따라 일정배수를 매겨 추가지원한다고 지난 연재에서 언급했었다. 

전문엔젤투자자가 벤처기업에 투자를 실행할 경우 투자기업에게는 투자금액의 2배수에 해당하는 매칭펀드를 지원한다. 즉 A 전문엔젤투자자가 B스타트업 혹은 벤처기업에 1억원을 투자하게 되면 이 기업은 2억원의 추가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투자받는 해당 기업은 벤처기업인증을 받게 되며,  만일 이 기업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한 자금을 모집할 경우 전문엔젤투자자가 투자를 하게 되면 최대 2.5배수 매칭펀드를 지원받게 되는 것이다. 전문엔젤투자자가 개인투자조합 운영시 한국벤처투자(모태펀드)에서 출자검토 대상자격 부여하며 코넥스 시장 참여시 기본예탁금을 면제해준다. 

전문엔젤투자자의 법적근거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2조의2 제1항 제2호 가목(8),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제2조의3 제3항, 전문엔젤투자자 관리규정(중소기업벤처부 고시 제2014-41호)로서 투자실적, 경력, 자격요건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충족하는 개인에게만 전문엔젤투자자 자격을 부여한다.

아래표는 전문엔젤투자자 요건이다. 전문엔젤투자자는 투자실적 및 경력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