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27일 청년 문제 해결 전담 UN 기구인 Habitat와 업무협약 체결

마크코 카미야(왼쪽) UN Habitat 국장과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마크코 카미야(왼쪽) UN Habitat 국장과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창업일보 = 노대웅 기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케냐 나이로비에 위치한 UN 본부에서 UN Habitat, 케냐 정부,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Habitat는 전세계 15억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환경, 교육, 일자리 문제 등을 함께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청년 주도의 사회문화를 발전시키고 있는 UN 전담기구이다. 세계 청년과 도시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문제 해결 및 문화발전을 위히 힘쓰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들은 △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 등 청년창업가 육성 프로그램을 UN Habitat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통해 확산 △한국 청년창업가 케냐 진출 지원 △한국과 케냐의 중소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정책과 프로그램 정보 교환 △스타트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 전시회, 바이어 매칭 등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중진공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중진공이 처음으로 UN과 체결하는 업무협약으로 국제기구와 청년창업지원 협력모델을 구축해 한국 청년창업가의 글로벌 현지 진출, 투자기회 등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아프리카 국가들과 네트워크로 한국 중소벤처기업의 현지 진출과 협업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케냐 정부와 한국국토정보공사도 함께 참여해 동아프리카 청년문제와 환경보전 등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을 함께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은 "케냐 인구 중 80%가 청년이고, 이 중 50%가 실업상태로 이는 아프리카의 전반적인 상황"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UN Habitat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세계 청년창업과 실업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가치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