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 박용우 기자] "향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향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따라 향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매출이 성장하고 있으며, 공간을 연출할 때에도 인테리어의 한 영역으로 향기를 고려할 만큼 향기마케팅 시장이 날로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단순히 공간에 향기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집에서도 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많은 기업에서 디퓨저나 룸 프레그런스, 캔들, 샤쉐(향낭) 등 향기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도 함께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향기 관련 산업은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향기마케팅 전문기업 (주)센트온(ScentOn, 대표 유정연)이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에 향기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국내 최초 ‘개방 수장고 미술관’을 표방하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은 21세기형 새로운 미술관이자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의 첫 국립현대미술관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

국내 최대규모 향기 마케팅 전문기업인 센트온 유정연 대표를 만나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에 향기 마케팅을 진행하게 된 배경을 들어본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전경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전경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에 향기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는데?

▶ 센트온은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좋은 기억을 선사해주고,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이 작품을 편안히 즐길 수 있도록 청주관에 잘 어울리는 향기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은 어떤 곳인가요 

▶ 국내 최초 ‘개방 수장고 미술관’을 표방하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은 21세기형 새로운 미술관이자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의 첫 국립현대미술관입니다

담배공장을 재건축한 청주관은 수장 공간 10개, 관람객 편의시설 등을 갖춘 5층 규모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돼 지난해 12월 개관 후 100일만에 7만 명이 다녀가며 청주지역의 대표 문화 명소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은 관람객 누구나 직접 들어가 볼 수 있는 ‘개방 수장고’(Open Storage)와 유리를 통해 관람할 수 있는 ‘보이는 수장고’(Visible Storage) 등 통상 미술관 출입제한 구역인 수장고와 보존 과학실 등을 일반인에게 개방한 것이 큰 특징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에 가면 어떤 종류의 향을 느낄 수 있는지 

▶ 뱀부(Bamboo)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깨끗한 대나무 향과 은은한 난초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미술관 전체가 울창한 대나무 숲 속에 둘러싸인 듯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해 줍니다.

특히 시트러스 계열의 상큼하고 싱그러운 향이 미술관 전체와 작품에 생동감을 부여하고 관람객들의 예술적 감성을 일깨워 줍니다.

청주관은 개방된 수장고 형태로 별도의 큐레이션이 없지만, 미술관 구석구석 퍼진 뱀부(Bamboo)향이 내뿜는 상쾌한 향기 바람을 따라가다 보면 마치 여행하듯 관람에 더욱 몰입하게 돼 예술작품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향기마케팅은 생소한데 향기마케팅은 무엇인지 

▶ 후각은 오감(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중 다른 감각에 비해 10,000배 이상 민감하고 정확하여 사람들이 매일 느끼는 감정의 75%가 후각에 기인될 만큼 감정, 기억, 집중력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이 바로 향기마케팅입니다.

보고, 듣고, 만지면서 기억하는 것보다 향기를 맡으면서 기억하는 것이 100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출처: Sense of Smell Institute)가 있듯이, 좋은 향기와 함께 기억되는 기업의 제품이나, 매장, 브랜드는 좋은 인상으로 소비자의 뇌리에 오래 기억되기 때문에 후각을 활용하는 향기 마케팅은최근 마케팅 업계가 새롭게 주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 센트온은 어떤 회사인가요 

▶ 센트온은 1996년 창업한 국내 최고의 향기 마케팅 전문회사입니다. 2013년 자동차용품 전문 회사인 ㈜불스원의 자회사로 편입됐으며, 2015년 ‘에코미스트㈜’에서 ‘㈜센트온’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저희 센트온은 창업 이래 20년간 국내 향기마케팅 시장을 이끌어 온 프리미엄 종합 향기 마케팅 솔루션 전문 기업입니다.

2,000여종의 향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의 브랜드 시그니처 향(CI향) 개발부터 공간, 계절, 환경에 따른 맞춤형 향기 마케팅 서비스까지 향기 마케팅에 관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120여명의 센트 마스터(센트온의 향기 전문 교육을 이수한 가맹점주)를 기반으로 전국 네트워크 서비스가 가능하며, 세계 최고의 향기 마케팅 회사 센트에어(Scentair), 에코미스트(ECOMIST)사와 제휴하여 다양한 향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내 5성급 호텔 90% 이상이 센트온 고객사입니다. 그 외에도 리조트, 코스메틱 브랜드, 의류 브랜드, 면세점, 금융 및 공공기업, 일반 기업까지 다양한 업종에서 센트온의 향기 마케팅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최근 극장, 박물관 등도 향기마케팅을 도입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으며, 고객사 대부분이 향기마케팅 도입 이후 센트온의 차별화된 향기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센트온 유정연 대표는 “향기는 관람객을 빠르게 콘텐츠로 몰입시키고 잔상이 오래 기억될 수 있게 하는 힘을 가졌다”고 향기마케팅에 대한 자신감을 밝혔다.

앞으로도 향기 마케팅의 영역은 공공기관, 서점, 도서관, 갤러리, 공연장 등 다양한 문화 공간으로 향기 마케팅의 영역은 계속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