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공동창업자발굴-재도전성공패키지-창업기업지원서비스바우처 등 다양한 분야 지원

정부는 창업에 도전했으나 실패한 성실기업인을 위한 '재도전성공패키지'나 팁스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고기술창업기업 지원 등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정부는 창업에 도전했으나 실패한 성실 기업인을 위한 '재도전성공패키지'나 팁스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고기술창업기업 지원 등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창업일보 = 성창일 기자] 정부는 다양한 분야와 루트를 통해 창업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오늘 소개할 것은 기술창업기업 중심의 팁스(TIPS) R&D에 선정된 고기술 창업기업에 지원하는 <민관공동창업자발굴육성>과 창업에 도전했지만 성실 실패경험을 보유한 (예비)재도전기업인을 위한 <재도전성공패키지사업>이다.  

또한 창업기업지원서비스관련 바우처를 제공하여 창업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사업 안정화를 도모하는 <창업기업지원서비스바우처>도 중요한 정부지원사업 중의 하나이다. 

◇ 민관공동창업자발굴육성

팁스(TIPS) R&D에 선정된 고기술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시제품 제작, 국내외 마케팅 활동 등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여 기술창업기업의 성공률을 제고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사업성 또는 글로벌 진출 가능성이 우수한 TIPS R&D에 선정된 TIPS창업기업이다.  모두 247개 사를 선정하여 총 247억원을 지원한다. 

주요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창업사업화자금과 해외마케팅자금으로 나뉜다. ▷창업사업화 자금으로 시제품 제작, 기자재 구입, 지식재산권 취득 및 시험인증 등 최대 1억원 ▷해외마케팅 자금으로 글로벌 마케팅, 해외 전시 및 법인 설립, 현지 인허가 등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연중 수시 접수와 평가를 진행한다. 창업사업화 자금과 해외마케팅 자금은 각각 접수 및 평가 운영한다. k-startup 홈페이지 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이 가능하다. 

신청을 희망하는 TIPS창업기업에 한하여 확인 가능하며 제출서류는 사업계획서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과창업진흥원 민관협력부에 문의하면 된다. 

◇ 재도전 성공패키지

성실 실패경험을 보유한 (예비)재도전기업인을 발굴하여 실패원인을 분석한다. 또한 이들 기업의 재도전 교육과 재창업 사업화 등 재창업 전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예비)재창업자 또는 재창업 3년 미만 재창업 기업의 대표자이며 모두 320개 과제 내외에서 총 178억원의 예산이 배정되어 있다. 

주요 지원내용으로는 재창업교육, 멘토링, 사업화, 보육 등으로서 연계지원까지 재창업의 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재창업교육은 실패원인 분석 등 재창업에 필요한 문제해결형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멘토링은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 지원한다.  ▷사업화지원은 시제품제작, 마케팅, 창업 준비활동 등에 소요되는 사업화를 지원한다. ▷보육지원은 재창업자 전용 보육공간 R-Camp(서울, 부산 등)를 통한 입주를 지원한다. ▷연계지은 투자유치 IR, 마케팅, 네트워킹, 국내외 전시회 참가 등을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2월 6월에 접수하며 k-startup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신청서, 사업계획서, 폐업증명서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재기지원과, 창업진흥원 창업문화재도전부로 하면 된다. 

◇ 창업기업지원서비스바우처

창업기업지원서비스관련 바우처를 제공하여 창업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사업 안정화를 도모하는 정부지원사업이다. 

창업 후 3년 이내 기업이 지원대상이며 160억원의 사업규모로 신규 6,000개사 내의 기업에 지원한다.  주요 지원내용으로는 세무ㆍ회계 및 기술보호 관련 바우처(연 1백만원 이내)이다. 세무ㆍ회계 분야에는 기장대행, 결산 및 조정 등 세무ㆍ회계 관련 수수료 등이며 기술보호에는 기술자료 임치수수료, 임치 갱신 수수료 등을 지원한다. 

 k-starup 홈페이지(www.k-startup.g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가능하며 제출서류 는 매출 증빙 서류 등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지식서비스창업과나 창업진흥원 예비창업부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