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는 국내창업에 머물지 않고 해외에서의 창업도전을 기대하며 [미국창업기획시리즈]를 연재합니다. 많은 창업자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편집자 주]

어디든 마찬가지이다. 미국창업역시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 등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다.
어디든 마찬가지이다. 미국창업역시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 등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다.

[창업일보 = ALEX RO 기자]  무엇이 어디에 들어서고 어떤 개발이 계획중인가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정보다. 따라서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확인하고 인근을 노리는 것은 미국 창업에 있어 매우 전략적인 접근이다. 

가령 볼티모어 시 정부에 들어가서 이런 프로젝트와 계획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짚어 보면 각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부수로 생겨날 소규모 비즈니스와 소매점 혹은 레스토랑에 관한 아이디어와 규모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다.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도시 전체의 균형과 조화를 고려하여 도시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므로 각 프로젝트의 특징을 파악하면 비즈니스의 윤곽을 잡을 수 있다.

또한 인구 별 특징이나 인종 별 특이사항도 고려해서 진행되는 프로젝트도 있기 때문에 노인 아파트나 호텔 고급 아파트와 대학생 거주 아파트 등에 따라 필요한 소매점과 레스토랑은 천지차이가 난다.

걷는 도시를 지향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당장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곳이 유망하고 사람이 붐비지만 조만간 인근으로 확산될 것을 감안 거리를 두고 비즈니스를 자리잡는다면 투자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그리고 프로젝트와 추진하는 소매점이나 레스토랑이 서로 조화를 이뤄야 하기 때문에 이런 프로젝트의 감성적 느낌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볼티모어 개발의 목적은 앞으로 변하고 달라진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외부로서 느껴오는 분위기와 함께 전반적인 새로움을 가져와야만 한다. 그러므로 상점이나 레스토랑을 꾸밀 때에는 이런 점을 확실히 고려하고 충분한 자금을 투자할 생각을 해야 한다.

또한 당장의 소비계층보다는 앞으로 어느 계층이 주된 고객층을 형성할 것인지를 고려해 그들의 정서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볼티모어 시에는 음악 미술 그리고 예술이나 건축 등 특수 대학과 유명한 대학이 곳곳에 흩어져 있어서 밀레니얼이 자리잡고 새로운 도시를 형성하기에 적합한 곳이다.

이런 칼리지 타운의 모습을 갖는 지역에 비즈니스를 차릴 예정이라면 이들의 취향을 고려해서 맞춰 나가야 한다.

흑인 밀집지역이라고 저급하거나 무시할 수도 없는 데 이를 테면 그들 특유의 문화를 고려한 비즈니스라면 오히려 흥하고 그들 안에서 아무 저항감 없이 성장할 수도 있다.

복합 용도의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특정 장소를 부각시키는 것이다.

볼티모어가 변하기 위해 새로 칠해지는 색깔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같은 색깔의 옷을 미리 준비해서 갈아 입는 것이 가치를 높이는 길이다.

복합 용도의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특정 장소를 부각시키는 것이다.

일정한 거리를 걸으면서 유사한 소매점과 주거시설이 번갈아 가면서 자리잡기 때문에 특징지을 만한 건물의 모양새나 시계탑이나 분수대 같은 개관적으로 눈에 띌 만한 것들을 만든다. 이런 것과 마찬가지로 상점의 디스플레이나 장식이 다른 곳과 차별되도록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집안에 틀어박혀 잇기 보다는 끼리끼리 삼삼오오 몰려 다니며 밖에서 거의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이들에게 인기 있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규모와 적정 렌트를 미리 정하고 큰 비용의 범위를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항목이다.

새로 단장하기 위해서는 예산했던 비용에서 20% 정도 추가로 들 것을 감안해야 한다. 볼티모어는 아직 거의 모든 부동산이 DC 메트로와 비교할 때 가격이 30%~50% 밖에 안 된다.

그런 점에서 너무 무리해서 큰 것을 시작하지 않고 작은 것에서 시작해서 성공할수록 점차 늘려가는 방안이 현명하다.

여전히, 사회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역이라는 특성을 감안할 때 새로 시작하는 소매점이나 레스토랑의 신규 사업이라는 어려움을 고려해서 적은 규모로 시작하는 것이 무리가 없다.

요약하면, 볼티모어 시는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으며 면밀한 검토를 거쳐 지역의 대략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앞으로 벌어질 것을 감안하여 소규모로 개발이 진행되고 잇는 경계 지점에 레스토랑(어떤 음식이든 상관없이)이나 소매점을 감각을 살려 시작하는 것이 핵심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