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엔젤투자매칭펀드... "엔젤투자자가 누구냐가 매우 중요하다"
[기획]엔젤투자매칭펀드... "엔젤투자자가 누구냐가 매우 중요하다"
  • 성창일 기자
  • 승인 2019.05.20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젤투자자에는 개인형과 법인형이 있다. 창업일보
엔젤투자자에는 개인형과 법인형이 있다. ⓒ창업일보

[창업일보 = 성창일 기자] 엔젤투자매칭펀드에서 엔젤투자자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엔젤투자자의 등급에 따라 투자매칭 지원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가령 A스타트업에 B엔젤이 투자를 한다고 했을 때, B엔젤의 조건에 따라 매칭비율이 1.5배수에서 2.5배수로 차등지급되며, 투자한도 역시 연간 2억원에서 최고 20억원까지 10배이상 차이가 난다. 

즉 A스타트업 5000만원을 투자받았을 때, 엔젤의 등급에 따라 7500만원에서 1억5천만원으로 차등하여 추가지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투자한도 역시 엔젤 등급에 따라 2억에서 최고 20억까지 엄청난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타트업이 엔젤투자매칭펀드를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투자를 할 의향이 있는 상대 엔젤의 등급을 필히 알아야 한다. 

ⓒ창업일보.

엔젤투자매칭펀드에 매칭을 신청할 수 있는 엔젤투자자는 크게 ▶개인형 엔젤투자자와 ▶법인형 엔젤투자자로 나눌수 있으며 개인형엔젤투자자는 ▷개별엔젤투자자 ▷전문엔젤투자자 ▷엔젤클럽 ▷개인투자조합으로 나눈다.

법인형 엘젤투자자의 경우 ▷적격엔젤투자전문회사 ▷적격벤처기업 ▷창업지원기관 ▷지역창업관련기관 ▷산학협력기술지주회사 ▷대학관련투자가능기관 ▷창조경제혁신센터 추천기관 ▷신기술창업전문회사 ▷창업경진대회 투자약정기관 ▷액셀러레이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을  [표1] [표2]를 참조하면 된다.

ⓒ창업일보

혹시 엔젤투자매칭펀드에 생소한 독자가 있다면 다시한번 설명한다. 왜냐하면 스타트업의 시드머니(Seed money)를 마련하는데 이 제도를 적절히 활용하면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엔젤투자매칭펀드는 엔젤투자자가 창업 초기기업에 먼저 투자한 후 매칭투자를 신청하면 엔젤투자자와 해당기업에 대한 평가 및 특이사항 검토를 통해 매칭하여 투자하는 펀드이다. 

이 펀드의 경우 ▷엔젤투자자 및 엔젤클럽 육성을 통한 창업활성화 기반 구축 ▷엔젤투자자 양성을 통한 건전한 벤처생태계 선순환 환경 조성 ▷창업 초기기업의 사업화 성공률 제고를 위한 Seed-Money 기능 수행 등 창업을 활성화하려는 정부의 의도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

즉 매우 목적성이 강한 펀드이기 때문에 스타트업 CEO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제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