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연간기획] "정부창업지원사업을 파헤치다"...K-Global Startup 공모전 외

[창업일보 = 성창일 기자] 스타트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사업은 수도 없이 많다. 특히 세계 무대를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Global)한 아이템이나 ICT에 기반을 둔 미래산업형 아이템, 관광 및 한류 문화와 관련된 벤처 창업아이템은 적극 지원 대상이므로 잘 살펴보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면 좋다.  

오늘 소개할 정부창업지원사업은 모두  이와 관련 있는 것들로서 ▶K-Global스타트업 공모전 ▶관광벤처사업 발굴 및 지원 ▶콘텐츠 스타트업 창업육성 프로그램 등이다. 

◇ K-Global 스타트업 공모전

Hi TechStartup 프로그램으로도 불리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기술기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창업기업 지원사업이다. 특히 정보통신(ICT)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미래형 신산업 분야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정부가 직접 공모 발굴하는 공모전을 거쳐서 선정된 아이템을 직접 상품화하고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ICT분야 창의·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우수 기술을 보유한 창업 초기 스타트업이 지원대상이며 지원예산 및 규모 : 10억원의 예산으로 30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지원내용으로는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의 경우 국내외 전문가 멘토링 및 교육, 네트워킹 등 지원하며 선정된 ▷우수 스타트업에는 시상 및 상금 지급한다. 

일반적으로 3월 중 신청 공고가 뜨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및 이메일 접수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공고시 공지한다. 제출서류로는응모지원서, 사업계획서 등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nipa.kr)을 참고하면 된다. 

문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반과(02-2110-2515),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글로벌창업팀(043-931-5556)

◇관광벤처사업 발굴 및 지원

관광산업의 외연 확대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관광벤처 스타트업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관광분야 예비창업자, 창업초기기업, 중소기업 등으로서 산업 간 융·복합, IT 기술 접목 등 창의적·혁신적인 관광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지원한다.

지원예산은 34억200만원으로 약 115개 내외의 기업을 지원한다.  구체적인 지원내용으로는 관광서비스·상품 개발비, 관광특화 교육·컨설팅, 국내·외 홍보·마케팅 지원이다. 이 사업의 경우 예비관광벤처기업과 관광벤처기업으로 나누어 지원하므로 현재 자신의 상태에 맞는 조건으로 지원하면 된다.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그래픽 (C)창업일보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그래픽 (C)창업일보

신청방법 접수는 관광벤처 공모전 홈페이지(www.tourventure.or.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이며 참가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의 제출서류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정책과(044-203-2860)나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팀(02-729-9462~3)로 문의하면 된다. 

◇콘텐츠 스타트업 창업육성 프로그램

‘창업발전소’ 프로그램이라고도 하는 이 사업의 경우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콘텐츠 스타트업이 쉽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고 또한 제대로 된 문화벤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육성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콘텐츠 예비창업자(팀) 또는 창업 3년 이내의 스타트업이며 30억원 내에서 60개팀의 스타트업에 지원한다. 

창업발전소 콘텐츠 스타트업 육성 지원의 주요 지원내용은  콘텐츠 분야의 초기 콘텐츠 스타트업을 발굴. 창업자금, 맞춤형 프로그램 등이다.  콘텐츠 관련 3년 이하의 스타트업 기업 및 예비창업자에 60개팀 내외의 스타트업에 팀별 창업자금 최대 5000만원을 지원한다. 이 금액은 예비창업자 및 기업에 따라 지원금액 상이할 수 있다.

또한 창업발전소 맞춤형 프로그램도 운영하는데 ▷멘토링의 경우 스타트업별 수요에 따른 1대1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하며 또한 단계별 멘토 선정 및 매칭지원한다. ▷마케팅의 경우 스타트업 각 분야별 마케팅 전문가를 통한 마케팅 컨설팅, 강연 프로그램 진행한다. ▷홍보 분야에서는 스타트업 이슈별 온오프라인 홍보 지원한다. 

신청방법은 KOCCA 홈페이지(www.kocca.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이며 제출서류로는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23)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업지원팀(02-6441-3641)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