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홍봉기 기자 = 이번 시간엔 이노비즈(INNO-BIZ)인증에 대해 알아보자.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의미하는 말로 Innovation과 Business의 합성어이다. 2001년부터 시작된 제도로 중소기업기본법상 신청일 당시 만3년 이상 된 중소기업에만 해당된다.

 

이노비즈 인증을 받으려면 기업진단을 우선 해야하는데 1000점 만점 기준 650점 이상이면 본심사 신청이 가능하다.

 

지식재산권에 해당하는 특허등이 있고 연구소인증을 받고 ISO 9001 인증을 받아야 인증받는데 유리하다.

 

여기서 특허나 연구소 인증까지는 이해하는데 굳이 ISO 9001 인증까지 받아야 하느냐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사실 ISO 9001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 시행하고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으로 왠만한 중소기업이라면 기본적으로 받아야하는 인증이다.


이노비즈 절차.jpg▲ 자료 이노비즈협회 제공. ⓒ창업일보
 

 1~2명의 직원들이 있을 때는 사실 유명무실하다. 하지만 직원수가 늘어나고 부서가 늘어난다면 대표이사의 경영방침이나 품질방침, 품질목표 등을 명시하고, 각 부서마다의 역할분담을 정하고 매뉴얼화 하는 것이 필요하며 기록물을 관리하는 등 절차서에 의해 회사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하는것이 필요하다.

 

이노비즈 인증 점수를 제대로 받으려면 ISO 9001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노비즈 심사를 하시는 분들이 기본적으로 보는것이 ISO 9001 인증이다. 필자는 ISO 9001 인증없이 이노비즈 인증 받겠다는 기업은 한번도 만나보지 못했다.

 

이노비즈 인증을 받게 되면 우선 여신한도가 대폭 늘어난다. 사실 이런 이유로 이노비즈 인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다.

 

농수산업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농신보(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보증한도가 기본 15억원이라면 이노비즈 인증을 받게 되면 보증한도가 30억 원으로 늘어난다. 신보 기보도 당연히 보증한도가 늘어나니 제대로 준비해보자.

 

홍봉기_b.jpg▲ (주)플랜비경영자문 홍봉기 대표. ⓒ창업일보.
 

이노비즈 인증은 사실 준비하는 기간이 많이 필요하다. 매출규모나 상시직원 인원도 고려하기에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한다. 그래서 만2년 이상되는 기업에서 미리 준비하시는 경우도 가끔 보게된다.

 

메인비즈(MAIN-BIZ) 인증은 이노비즈 인증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의미하며 기술력을 중시하는 이노비즈에 비해 거의 모든 업종이 해당된다. 마찬가지로 만3년 이상된 중소기업법상 중소기업이 해당된다.

 

이노비즈 인증이나 메인비즈 인증을 받은 기업은 방송 광고시 할인혜택도 크다.

 

*글쓴이 홍봉기는 (주)플랜비경영자문 대표입니다.

 

<저작권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