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과 창출 행보 일환···혁신 창업 육성 의지도 표명 
수제화 직접 맞추기도···靑 "국민 위해 발로 뛴다는 메시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 위치한 전문형 메이커 스페이스인 엔피프틴(N15)에서 열린 2019 제조창업 파트너스 데이 행사에 참석해 스타트업 기업 대표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 위치한 전문형 메이커 스페이스인 엔피프틴(N15)에서 열린 2019 제조창업 파트너스 데이 행사에 참석해 스타트업 기업 대표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하고 청년 스타트업 대표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빌딩 내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해 입주 스타트업의 시제품 제작 과정을 체험했다. 문 대통령이 스타트업을 찾은 것은 2017년 11월 이후 1년 2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이 새해 첫 외부일정으로 스타트업을 방문한 것은 정부의 경제성과 창출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4차산업혁명 흐름에 맞춰 제조업 혁신을 강조한 문 대통령이 혁신창업 육성 의지를 표명하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전문적 생산 장비를 보유하지 않아도 국민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물로 만들 수 있도록 설비 장비를 갖춰 놓은 공개적 작업 공간을 뜻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연계해 메이커 스페이스 입주 스타트업을 모집해 왔다. 교육과 체험 위주의 일반랩과 전문 창작과 창업지원 인프라를 연계하는 전문랩 등으로 구성했다.

문 대통령은 이 가운데 전문랩을 방문했다. 하드웨어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엔피프틴(N15)를 찾아 시제품 제작의 전 과정을 지켜봤다. 3D 프린터를 활용한 모델링 출력 체험과 외관·전자부품 제작 등의 공정을 체험했다.

또 세계 최초로 휴대용 수력발전기 '우노'를 개발한 여성 메이커 박혜린 이노마드 대표(34)의 강연도 들었다. 또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IoT 기반 실시간 아이 케어 시스템 등 현장에 전시된 제조스타트업 제품들을 살펴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해 메이커 허제·류선종 엔피프틴 공동대표 등 스페이스에 입주한 9명의 스타트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정책실장, 윤종원 경제수석, 정태호 일자리 수석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수제화 제작 업체를 찾아 직접 구두를 맞췄다. 문 대통령의 성수동 방문은 사회적 기업 육성 메시지를 위해 찾았던 2017년 10월 이후 1년3개월 만이다.

시장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제화 산업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아이디어와 열정을 갖고 수제화 산업에 뛰어든 청년 창업자를 격려하기 위해 성수동을 찾았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수제화를 직접 맞춘 배경에 대해 "2019년 새해를 맞아 새 신발을 신고 국민을 위해 직접 발로 뛰겠다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