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스타트업 메디프레소에 기술개발·판로연계 등 지원

교원그룹이 최근 5억원의 투자를 진행한 푸드테크 스타트업 메디프레소의 한방차 캡술과 추출 머신. 사진=교원그룹 제공
교원그룹이 최근 5억원의 투자를 진행한 푸드테크 스타트업 메디프레소의 한방차 캡술과 추출 머신. 사진=교원그룹 제공

[창업일보 = 성창일 기자] 교원그룹이 한방차 스타트업에 5억을 투자하는 등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전략적 투자에 나선다. 

교원그룹은 지난 28일 최근 푸드테크 스타트업 메디프레소에 5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기술개발·판로연계 등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투자는 지난 6월 한국모태펀드 출자에 이은 행보다. 교원은 자회사 투자법인 교원인베스트를 통해 투자를 진행했다. 사내 스타트업육성팀을 통해 공동 사업모델을 추진하는 등 동반성장을 위한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메디프레소는 한방차(茶)를 캡슐형태로 제작해 티(Tea)캡슐 및 추출 머신을 개발하는 신생기업이다. 이 회사는 캡슐 한방차 추출 머신에 대한 2건의 특허등록을 완료한 상태다. 지난 5월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가 주최를 맡은 '농식품 아이디어 경연대회'(TED)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메디프레소의 독창적인 제품 및 기술력과 함께 국내·외 건강기능식품과 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 등에 주목해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를 바탕으로 교원은 환경가전 브랜드 교원웰스의 연구개발(R&D)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메디프레소와 기술연구개발을 진행한다. 한방차의 종류에 따라 최적의 맛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정수 필터 및 물 온도, 추출 압력 등 그 간 쌓아온 정수기 기술을 바탕으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30여년 간 구축해 온 고객의 신뢰와 방문판매 경쟁력을 활용한 지원도 이어간다. 교원 측은 이 같은 인프라를 활용해 메디프레소의 영업 및 유통채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각 사업본부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브랜드 시너지 효과도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성장가능성을 갖춘 스타트업과 협업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투자를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중견기업과 스타트업 간 상생을 위한 모범 사례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