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0 00:01 (금)
Special Report
[기획특집]창업기업 육성정책 혁신전략 “성과지향적인 고부가 기술창업 촉진”
[기획특집]창업기업 육성정책 혁신전략 “성과지향적인 고부가 기술창업 촉진”
  • 윤삼근
  • 승인 2016.04.2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일보】윤삼근 기자 = “기술창업을 촉진하라”
 
기술창업은 이번 [창업기업육성전략]의 핵심 키워드 중의 하나이다. 정부는 기술창업의 육성 및 확산을 위하여 ▶우수인력의 창업생태계 유입 확대 ▶창업성과제고를 위한 협업 강화 ▶목표관리제 도입을 위한 성과점검체계 확립이라는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기술창업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수인력이 창업생태계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고 보고 이를 위해 정부는 ‘기술창업스카우터제 도입’ ‘창업-벤처 민간 커뮤니티’ 육성, ‘고급 기술인력 창업기업에 투자하는 전용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기술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는 '기술창업스카우터제' 도입, '창업-벤처 민간 커뮤니티 육성' 등 다양한 정책을 내놓았다. ⓒ창업일보.
 
우수기술인력의 창업생태계 유입확대
 
우선 정부는 창업선도대학, 청년창업사관학교 등을 활용하여 성공가능성이 높은 유망 창업자를 적극적으로 발굴 추천하는 가칭 <기술창업 스카우터>제를 도입한다. 또한 대학, 연구소 등의 우수 기술 인력을 대상으로 혁신성과 시장성 등을 평가하여 창업육성 사업에 추천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는 창업자, 선배기업, 기술창업 스카우터, 엔젤-VC 등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창업벤처 민간 커뮤니티>를 육성하기로 했다. 또한 대학, 연구기관, 대기업 경력 등을 보유한 기술인력 창업기업에 투자하는 전용펀드를 만들기로 하고 올 하반기에 150억원의 기술창업기업 전용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창업성과 제고를 위한 협업강화
 
또한 정부는 창업성과(Output)제고를 위해 미래부, 교육부 등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미래부는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 허브화를 위해 혁신센터의 우수 졸업 기업에 창업사업화, R&D, 융자, 수출, 마케팅 등을 연계하기로 했다. 혁신센터가 추천한 우수 졸업 발굴 기업은 전국 창업보육센터에 우대 입주 창업사업화와 연계하기로 했으며,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전담 대기업 등이 참여한 컨소시엄 등을 팁스(TIPS) 운영사로 운영 지정 운영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대학의 석박사, 교원 등이 과감하게 기술창업에 도전하도록 대학의 <창업-산학협력 클러스터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대학 액셀러레이터(가칭)’를 도입하여, 창업지워 시설, 인력 등을 갖춘 대학내에서 R&D, 창업사업화, 투자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동문펀드 등 대학이 창업펀드를 조성하는 경우 모패펀드에서 매칭 출자를 추진하기로 했으며, 창업선도대학 등에 교수, 대학원생 창업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교육부의 교수업적평가지표 개선, LINC 사업 등과 연계하기로 했다.
 
목표관리제 도입을 통한 성과점검체계 확립
 
또한 정부는 창업의 성과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술창업의 실적 및 창업에 기반한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중기청장이 정기적으로 직접 점검하고 관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각 지방 중소기업청을 중심으로 창업성과를 매월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유관기관간의 협력을 통해 창업현장의 애로를 발굴하로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선도대학, BI 등 지역단위의 창업인프라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협의기구를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중기청 차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중앙부처 단위의 ‘창업-벤처정책협의회’ 신규 설치하기로 했다.
 
더불어 지역의 창업육성 주체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지방 중기청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지방창업기관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4회 끝>
 
▶▶▶ 이 글은 지난 18일 정부가 발표한 <창업기업 육성정책 혁신전략>에 대한 상보 기사다. 이는 정부의 그간의 창업정책에 적지 않은 변화가 있어 창업자 혹은 벤처중소기업 운영자들이 반드시 숙지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창업일보에서는 총 6회에 걸쳐 정부의 <창업기업 육성정책 혁신전략>에 대한 상세 [기획특집기사] 제공하기로 했다. [편집자 주]
 
기획 기사의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총론: 글로벌 스타육성과 경제성장의 혁신통로를 구축하라
<2> 창업기업육성정책의 전략성을 강화하라
<3> 성장사다리의 취약한 연결고리를 보강하라
<4> 성과지향적인 고부가가치 기술창업을 촉진하라
<5> 위험분산형 창업생태계를 조성하라
<6> 창업자 육성체계를 시장밀착형으로 개편하라
 
☞ 다음 [기획특집]에서는 [창업기업 육성혁신전략] <5>“위험분산형 창업생태계를 조성하라”가 연재됩니다.
 
<저작권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