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루젠에스씨아이 박성호 대표. (주)루젠에스씨아이는 재조합단백질 분리정제(Recombinant Protein Purification) 기술과 펩타이드 합성(Peptide synthesis) 기술을 바탕으로 ▷펩타이드를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 ▷트랜스펙션(Transfection) ▷다기능 단백질 분석기기 및 장비 제작 ▷실험시약(Bio Reagent) 등을 판매하는 단백질 전문기업이다.  ⓒ창업일보.
 
【창업일보】윤삼근 기자 = (주)루젠에스씨아이는 토털 인실리코(In silico, 생명과학)를 지향하는 바이오(Bio) 벤처기업이다.
 
<재조합단백질 분리정제(Recombinant Protein Purification)기술>과 <펩타이드 합성(Peptide synthesis) 기술>을 바탕으로 ▶펩타이드를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 ▶트랜스펙션(Transfection) ▶다기능 단백질 분석기기 및 장비 제작 ▶실험시약(Bio Reagent) 등을 판매 및 서비스하는 회사다.
 
단백질 정제 및 펩타이드 합성이라는 고도의 생화학적 원천기술을 보유함으로 인해 2012년 회사설립과 동시에 벤처기업 및 연구소 인증을 받았다. 이듬해 ‘단백질 화학형광발현장치’를 개발했고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한 꾸준한 연구개발로 작년 1월, 화장품 펩타이드 원료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박성호 (주)루젠에스씨아이 대표는 “회사의 핵심기술인 단백질분리정제와 펩타이드 합성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매년 급증하면서 2012년 자본금 1억 원으로 시작한 회사는 지난해 15억여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기조대로라면 올해는 30억 원, 2017년 50억 원, 2018년에는 1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 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 (주)루젠에스씨아이는 펩타이드 합성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펩타이드는 대부분 생체, 특히 인체 내 단백질로부터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높다. 인체유래물질이므로 특별한 부작용이 없고 독성 역시 거의 보고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펩타이드는 기능성 화장품의 주원료로 쓰이고 있으며 상당히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펩타이드 합성기술이 사업적으로 중요한 이유이다. 사진=네이버백과사전 캡처. 아미노산, 펩타이드, 폴리펩타이드 화학 구조식. 출처 (주)신원문화사, 서인호 저, 고교생을 위한 화학용어사전 中에서.
 
기술 Technology & 서비스
 
(주)루젠에스씨아이의 핵심기술은 ‘재조합단백질 분리정제’ 과 ‘펩타이드 합성’ 이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유전자합성 뿐만 아니라 항체(antibody) 제작 서비스도 제공한다.
 
유전자 발현분석을 통하여 염기서열 정보를 토대로 목적 유전자(Target Gene)를 합 성하고, 대장균 및 동물세포에서  단백질을 분리정제한 후, 목적 단백질에 적합한 특이적인 항체를 얻는 일련의 연구지원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다.
 
특히 펩타이드 합성기술은 사업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펩타이드는 50개 이하의 아미노산이 펩타이드(peptide)라고 하는 공유결합의 형태를 통해 연결된 생체물질이다. 이 펩타이드 사슬이 적절한 크기와 구조를 갖는 것을 폴리펩타이드(polypeptide), 즉 단백질(protein)이라고 한다.
 
펩타이드가 주목받는 이유는 단백질의 활성 부위만을 디자인한 작은 구조로 안전성과 활성기전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펩타이드는 대부분 생체, 특히 인체 내에서 유사한 기능을 하는 펩타이드나 단백질로부터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높다. 인체유래의 물질이므로 특별한 부작용이 없고 독성도 거의 보고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펩타이드는 기능성 화장품의 차세대 주원료로 쓰이고 있으며 상당히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펩타이드 합성기술이 사업적으로 중요한 이유이다.
 

↑ (주)루젠에스씨아이의 단백질 정제 및 재합성 서비스 절차도. [단백질 정보기입] → [단백질 정보에 따른 가장 효율적인 정제방법 및 시스템 확인] → [필요한 단백질을 제작하기 위한 디자인 작업] → [단백질 정제를 위한 유전자 확보] → [본 배양에 앞서 정제하려는 단백질의 발현을 확인] → [여러 실험 장비를 활용하여 정제 진행] → [정제 완료된 재조합 단백질의 순도 및 사이즈 확인]. 자료 = (주)루젠에스씨아이. ⓒ창업일보.
 
최근 생명과학 트렌드는 “단백질(Protein)”
 
생명과학에서 최근의 트렌드는 단백질 연구이다. 10~20여 년 전만 해도 대부분 RNA 나 DNA에 관한 연구가 일색을 이루었다. 그러나 현재는 단백질 관련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우리 몸에서 대부분의 생리현상이 단백질의 형태로 작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주요 의약품에 단백질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이성 유방암의 주 항암제로 사용하고 있는 허셉틴(Herceptin),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강직성 척수염 등에 효능이 있는 엔브렐(Enbrel), 비호치킨림프종(non-Hodgkin's lymphoma)의 치료제 리톡산(Rituxan) 등 대부분의 항암제가 단백질 의약품이란 점이 이를 방증한다.
 
또한 이러한 단백질 의약품이 대부분 고가의 의료치료제로 사용됨으로써 해당산업에 상당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더더욱 이 시점에서 단백질 정제 및 합성기술이 중요한 것은 이들 대부분의 특허기술이 이미 만료되었거나 만료를 앞두고 있다는 점이다.
 
즉 특허가 만료되면 이를 이용한 복제약을 만들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고, 이에 따라 복제약이 나올 경우 환자들이 부담해야 하는 치료비용은 거의 절반 이상으로 줄어든다. ※아래 [표] 참조.
 

↑ 특허가 만료되었거나 특허가 곧 끝나는 단백질 의약품(위). 단백질 치료제의 복제약이 나올 경우 기존 치료제약의 투약 비용 비교. 출처= 영국, ‘데이터모니터’ / 서울 아산병원 서철원 교수, 셀트리온. ⓒ창업일보.
 
(주)루젠에스씨아이, 단백질정제분리 및 펩타이드 합성기술 보유
단백질 원료 생성기술 직접생산 가능, 저렴한 가격에 판매
신약 원료, 기능성화장품, 바이오 제품에 적극 활용
 
바로 이 부분이 (주)루젠에스씨아이의 <단백질 정제분리 및 펩타이드 합성기술>이 빛을 발하는 이유이다.
 
특히 (주)루젠에스씨아이는 ▶국내 단백질 제조회사 중에서 대장균 배양 및 동물세포 정제가 가능하며 ▶수많은 정제경험을 토대로 특정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정제를 진행한다. 또한 ▶국내에서 단백질 재조합 서비스 및 제품을 생산 판매하기에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 및 연구자들과의 의사소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단백질 관련 제조업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해당업종에서 선두주자가 될 확률이 높으며 ▶단백질의 원재료를 직접 생산하므로 그 원료를 바탕으로 바이오 관련 제품, 신약 원료, 기능성 화장품 등의 생산에 매우 유리하다.
 
기능성화장품은 6조 4천억의 거대시장
단백질 정제 및 합성기술이 관건
 
단백질 정제 및 합성기술을 바탕으로 (주)루젠에스씨아이가 만들어 내는 제품은 ▶기능성화장품(cosmetics peptide) ▶트렌스펙션(transfection) ▶단백질 촬영 분석 장비 ▶바이오 시약(bio reagent) 등이다.
 
특히 한해 6조 3,856억 원에 달하는 기능성화장품 시장은 (주)루젠에스씨아이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단백질은 여러 아미노산이 결합하여 연결된 생체 물질이다. 따라서 인체에 주요 기능의 효과를 나타냄으로써 고기능성 화장품 원료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수백만~수천만/g~kg에 달하는 고가의 단백질 원료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는 없다.
 
그러나 만일, 단백질을 정제하고 재합성할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다면 복제에 의한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된다. 바로 그 핵심적인 기술을 (주)루젠에스씨아이가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주)루젠에스씨아이는 기존에 구축해 놓은 단백질정제 및 펩타이드 합성시스템을 이용하여, 단백질 원료를 맞춤형 또는 대량화 생산하여 국내외에 매우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다. 동시에 자체 브랜드(브랜드명: 루젠시아)를 만들어 고함량의 단백질을 함유한 기능성 화장품을 저렴한 가격에 출시할 수 있다.
 
루젠시아(LUGENSIA)는 ▷주름기능성화장품 AH-200 ▷탈모방지기능 화장품 CU-200 ▷눈 밑 부종에 효능이 있는 AT-200 ▷미백기능성화장품 NN-200 ▷피부재생기능이 뛰어난 PP-200 등의 기능성화장품을 생산하고 있고, 실제로 이를 통한 매출도 만만치 않다.
 
(주)루젠에스씨아이가 개발한 브랜드 루젠시아(LUGENSIA)는 단백질 펩타이드 합성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기능성화장품이 주(主)이다.
 

↑ 위 그림은 AHK-Cu 펩타이드를 처리한 농도에 따라 모발의 성장촉진, 모낭세포의 생존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적으로 활성을 확인한 참고 자료이다. 자료=(주)루젠에스씨아이. ⓒ창업일보.
 
탈모를 예방하게 한다는 CU-200 역시 AHK-Cu 펩타이드를 이용한 제품이다. AHK-Cu 펩타이드는 모낭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논문이 많다. 성장기 동안 모낭의 하층부(모유두)에는 콜라겐과 다양한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존재하는데, 이러한 물질들은 실제로 모낭의 휴지기에는 사라진다. AHK-Cu 는 이러한 물질들의 생산을 담당하는 세포들의 콜라겐 형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져 모낭 확대로 인한 탈모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 루젠시아 AH-200은 피부의 주름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기능성화장품이다. 아세틸헥사펩타이드를 처리한 전후 사진 비교. 자료=(주)루젠에스씨아이. ⓒ창업일보.
 
일반적으로 근육의 수축은 신경세포에서 분비된 신경전달물질 카테콜아민(Catehoamine)에 의해 발생한다. 세포내 신경전달물질과 단백질의 이동에는 SNARE 복합체라는 단백질군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신경세포의 자극 전달부에 있으면서 카테콜아민을 함유하고 있는 소포체들이 신경전달부의 말단 부분에서 결합하고, 소포체들이 가지고 있던 카테콜아민을 근육에 방출함으로써 얼굴피부의 표정근육을 수축하게 만든다.
 
그런데 헥사펩타이드(Hexapeptide)가 SNARE와 결합하게 되면 신경전달물질인 카테콜아민의 생성과 분비를 억제시키는데, 카테콜아민이 감소하면 근육의 수축작용도 감소해 반복적인 수축에 의해 형성되는 주름을 감소시킬 수 있다. (주)루젠에스씨아이가 만든 제품은 바로 근육수축을 줄여주는 <아세틸헥사펩타이드(Acetyl Hexapeptide)>를 주원료로 하는 주름개선용 기능성 화장품인 것이다.
 
트렌스펙션(transfection)에 대한 핵심기술도 보유
 
(주)루젠에스씨아이는 트렌스펙션(transfection)에 대한 핵심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독성(毒性)이 적은 핵산의 도입이 가능하다.
 
트렌스펙션은 분리된 핵산의 세포에 전달을 의미하는 기술이다. 이를 이용하여 RNA나 DNA 세포전달 및 신약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주)루젠에스씨아이가 개발한 D-fection의 트렌스펙션 방법을 이용하면 DNA가 세포벽으로 들어가며 파티클입자가 깨지면서 Cell 내로 주입되기 때문에 독성이 적다. 일반적인 트렌스펙션은 DNA가 세포벽으로 들어가는 도중 독성을 유발한다.
 
추가적으로 좀더 개선된 DDS(약물전달시스템)을 개발 하기 위하여 무독성 나노파티클 및 PTD(Protein Transduct Domain)을 이용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이를 개발완료시 화장품 및 의약분야에 접목함으로써 다양한 기술에 응용되어 무한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 D-fection 트렌스펙션(transfection)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DNA가 세포 속으로 들어갈 때 독성이 적게 나온다.  ⓒ창업일보.
 
이외에도 (주)루젠에스씨아이는 케미닥(Chemidoc)라고 하는 단백질 촬영 분석기기도 직접 제작 생산하고 있다. 기존에는 엑스레이(x-ray) 필름을 이용하여 암실에서 확인했지만 케미닥을 이용할 경우, 디지털 모니터 상에서 단백질 발현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연구의 편리성, 시간의 절약, 경제성 등을 모두 구비함으로써 연구자들에게 필수적인 장비라고 할 수 있다. 외국제품의 경우 3천~7천만 원에 구입이 가능하지만 (주)루젠에스씨아이에서는 1,800~2,300만원의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 (주)루젠에스씨아이가 개발한 다기능 단백질 분석기기 케미닥(Chemidoc). 기존에는 엑스레이를 이용해 암실에서 확인했지만 이 기기를 사용할 경우 디지털 모니터로 확인이 가능하다.  ⓒ창업일보.
 
바이오벤처기업 (주)루젠에스씨아이는 2012년 자본금 1억 원으로 시작했다. 단백질정제 및 펩타이드 재합성이라는 우수한 기술로 인해 매년 2배 이상의 매출성장세를 기록했고, 2015년에는 1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 기조대로라면 올해 30억, 2017년 50억, 2018년에는 100억 원의 매출도 달성할 수 있다고 박성호 대표는 장담한다.
 
“단백질정제분리 기술을 가진 회사가 국내에 몇 개 없습니다. 단순한 단백질 정제가 아니라 특정 유전자 및 실험 목적에 맞는 효율적인 정제기술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 회사는 펩타이드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핵심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제약회사, 국가 기관 및 대기업 연구소에 기술서비스 제공
 
(주)루젠에스씨아이는 펩타이드 관련 기술을 국내 주요 제약회사나 대기업 및 국가기관의 백신연구소 등에 제공하고 있다. 박 대표는 바이오 분야에서 수년간 마케팅 및 기획 업무를 해오면 바이오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하였다. 따라서 바이오 관련 제품의 활용범위 및 판로개척에서는 누구보다도 자신이 있다고 했다.
 
“생산 핵심기술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부담 없는 가격에 고품질의 단백질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보통 타 단백질 원료 제품이 10~20ppm을 함유하고 있다면 루젠시아 제품은 200ppm을 함유하고 있으며 가격, 효능,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좋은 제품을 선보일 것입니다.”  
 
(주)루젠에스씨아이 박성호 대표는 이 사업에 대해 누구보다도 자신 있다. 왜냐하면 그만큼 바이오 기반의  과학적 근거 뿐만 아니라 단백질의 활성기전에 대해 잘 아는 사람도 드물기 때문이다. 중국, 동남아, 미주, 유럽 등으로의 수출도 당연히 복안에 두고 있다.
 
“모든 사업은 혼자 할 수 없듯이 앞으로 좋은 파트너를 만나 같이 동반성장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작권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