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정책, 시장 전망, 매물 정보까지…공유 빨라
올 1~3월 이용자 몰리고 9.13 대책 이후 최다 방문
"부동산은 정보 싸움" 불안감 해소 위해 카페 찾아
가격 담합, 여론 조장 우려도…검증‧검열 쉽지 않아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택시장 안정방안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택시장 안정방안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하루 조회 500만명에 이르는 등 부동산카페 가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각종 정부 대책이 쏟아지고 집값이 요동치는 지금 정보를 얻고자 하는 정보사람들의 관심이 카페로 쏠리고 있기 때문이다.  

회원수만 55만명에 이르는 한 온라인 카페는 하루 평균 400만~50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9.13 부동산 대책이 나왔을 때는 조회수가 850만까지 올라가기도 했다. 20일 카페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상승장이 형성됐던 1~3월에 트래픽이 급격하게 늘었고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연이어 나오자 최고치를 찍었다.

 카페에서 주로 청약일정, 지역정보, 개발정보를 찾아본다는 박모(40)씨는 "같은 분야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나와 생각이 같은지 다른지 궁금하고 질문에 대한 피드백이 빨라 카페를 자주 이용한다"고 말했다. 박씨는 "언론도 결국 그들의 입장에 따른 주장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기사에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궁금해진다"고 덧붙였다.

 부동산카페에서는 부동산정책, 시장 전망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들이 오간다. 한 부동산카페 운영자는 "공인중개소에서 이 동네가 살기 좋다고 말하는 것과 동네에 살고 있는 사람이 말하는 것이 다르지 않나"고 반문했다. 그는 "누가 얘기하느냐에 따라 정보가치가 달라진다. 부동산은 결국 정보 싸움"이라며 온라인 카페가 활성화되는 이유를 설명했다.

 카페에서 매물정보가 공유되기도 한다. 회원수 257만인 온라인 카페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는 하루 평균 7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하루 평균 약 8만, 월 평균 120만~130만명이 카페를 방문한다. 지역별로 직거래 매물 정보가 올라오고 쉐어하우스 룸메이트를 구하는 게시판도 따로 있다.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관계자는 "중개업소에만 쏠리던 부동산 매물정보의 비대칭성이 온라인 발달로 균형을 이루며 수요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며 "번거롭더라도 본인이 발품을 팔아 직접 계약을 성사시키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직거래 시장은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젊은 세대의 트렌드와 맞물리며 점차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온라인 카페 '행복한 부자를 꿈꾸는 사람들'을 운영하는 정충진 법무법인 열린 변호사도 "집값 상승기 초반이었던 2015년과 달리 오를 만큼 오른 상태고 큰 대책도 계속 나오니까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여기저기서 정보를 얻고 정확한 진단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물론 부동산 카페가 투기의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인터넷상 부동산카페 등을 통한 담합 등 부동산시장 교란행위에 대해 적극 대응해야 한다"며 현장점검 및 모니터링 강화를 지시했다.

 실제로 지난 12일 서울시는 부동산카페를 운영하며 회원에게 분양권 불법거래를 알선하고 그 대가로 수백만원을 받은 청약통장 브로커를 적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카페 안에서 아파트, 지역별로 이해관계자들을 따로 모으는 사람들이 있어 어느 정도 담합 행위가 이뤄진다고 생각한다"며 "최근 한두달내 더 심해졌다"고 꼬집었다.

 카페 이용자 박씨는 "자신들의 도시, 지역, 아파트 가치를 높이기 위해 선동이나 담합하는 모습을 볼 때면 불편하다"며 "재산문제는 민감하기 때문에 자신의 입장에 반대되는 의견이 나오면 거칠어진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터무니없이 호가를 올려 매물 정보를 올리거나 시장 전망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는 행위를 막을 방법은 없다고 지적한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라고 만든 곳인데 일부러 개입하려고 하면 시장을 망치는 것일 수 있어 걱정된다"며 "어디까지 검증하고 검열해야 하느냐가 과제로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