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비교 견적중개서비스 전문기업 집닥은 이른바 인테리어 재건축사기에 대해소비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집닥관계자는 "노후주택증가와 주거에 대한인식이 바뀌면서 인테리어에 대한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그만큼관련 소비자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면서 "계약금만 받고공사를 중단하거나 아예 공사를시작도 하지않는 등 그 수법이 날로 교묘해지고 있다" 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인테리어 설비관련소비자 상담은 2010년 3,339건에서 2016년 4,753건, 지난해 5,082건으로증가했다.

소비자의 피해구제신청(2014년 1월~2016년 4월) 335건을 유형별로 보면 '부실공사로인한 하자 발생'이 192건(57.3%)으로 가장많았고, 다른 자재를 사용하거나 규격이 맞지 않는 '계약내용과 다른시공'이 36건(10.7%)으로 뒤를 이었다.

지난 27일 방송된 KBS <소비자리포트>에서는 타업체보다 저렴한견적가를 가진업체에 인테리어공사를의뢰했으나, 계약금지급후 공사가계속 미뤄지다가 해당 업체가 공사대금만 챙겨잠적해 버린사례가 소개된바 있다.

또한,기업사이트에 '우수제휴점'이라소개된한제휴점에 공사를 의뢰했으나 공사가 중단되고공사대금도 돌려받지 못한채대표와도연락이 끊긴경우, 유명인테리어 전문가가대표인 업체와 재건축공사 계약을 했다가 공사가 시작되지도 못한채피해를 당한경우 등 다양한 피해 사례가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450여곳의 인테리어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매달 5,000여건의 인테리어견적문의를 응대하고있는 집닥은이와같은소비자들의피해를 방지하고자, 100% 재시공제, 업계유일 3년 하자보수, 일대일전담매니저제등을 시행하고있다.

집닥관계자는 "인테리어공사에서 발생가능한 소비자피해를 방지하고 고객중심의 서비스제공하고자 인테리어 전반에 책임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면서 "앞으로 소비자가 인테리어를 보다 합리적이고 편리하게 진행할수있도록 최상의서비스를 제공할것이다" 고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