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1일부터 영세 자영업자의 실패 위험을 줄이기 위해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오픈, 시범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영업자의 생존율은 10년이 지나면 2개도 채 되지 않는다. 특히 골목상권을 차지하는 영세 자영업자의 경우 동일 아이템이 복수로 존재해 서로 제살깎이식의 경쟁이 폐업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번에 새로 오픈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통해 이러한 창업위험도를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창업일보.
 
【창업일보】윤삼근 기자 = 서울시가 영세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서울시는 과밀화된 골목상권에 창업하는 영세 소상공인들을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골목상권 정보를 분석해서 제공하는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를 시범운영을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는 누구나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golmok.seoul.go.kr)’에 접속하여 ▶상권통계 ▶맞춤형 상권검색 ▶내점포 마케팅 등의 메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정보 서비스’는 예비 창업자에게 신규 진입에 대한 위험도와 과밀지수 등을 5개 신호등과 다양한 상권 분석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이고 신중한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돕고, 기존 자영업자에게는 영업환경 개선과 매출증대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서울시 송파구 석촌동 가락로 12길에서 ‘식당(한식점)’으로 창업할 경우의 해당상권의 요약표를 볼 수 있다. 해당 골목상권의 면적은 11,434㎡이며 배후지로 아파트를 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창업하려는 한식점의 기 경쟁점포수는 21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서울시. ⓒ창업일보.
 
■ 과밀지수 제공
 
우선 상권분석서비스는 신규 창업 위험도와 신규진입 위험여부 알 수 있는 제공하는 과밀 지수 제공함으로써 자영업자가 과밀상권에 창업하여 경쟁에 허덕이지 않게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골목상권 영역에서의 창업수가 많은 외식업종 10개에 대하여 골목상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구·동 단위의 행정구역별 폐업신고율과 3년 생존율을 기반으로 수요 대비 공급의 포화정도로 신규 진입 위험 여부를 제공하는 ‘과밀지수’를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 서울시 송파구 석촌동 가락로 12길에서 한식당을 창업할 시 해당 업종의 과밀지수는 ‘위험’임을 보여 주고 있다. ⓒ창업일보.
 
과밀지수는 점포 매출액은 시장구매력, 경쟁 등의 요인이 반영된 결과라는 가정 하에 매출액의 크기를 중심으로 상권의 포화여부를 평가하는 수요 반영 매출액 기반 평가와 해당 지역에 신규 점포가 입점했을 경우 기존 점포와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신규창업 매력 평가를 통해 산출하였다.
 
■ 활성도지수, 성장성지표, 안정성지표 제공
 
또한 상권분석서비스는 골목상권별 활성도와 안정성, 성장성을 예측하여 창업 시 위험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산출한 ‘활성도지표’와 ‘성장성지표’, ‘안정성지표’를 개발하여 타 상권과의 비교분석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활성도지표는 상권의 잠재력을 볼 수 있는 유동인구 크기와 상권 내 현재 발생하고 있는 거래건수를 결합하여 산출하는 것으로 골목상권에서 특정 업종의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남을 의미하며 거래량으로 평가하는 지표이다.
 

↑ 송파구 석촌동 골목상권의 점포당 평균매출액과 기업체수, 주요 접객시설수, 일평균 유동인구, 거주인구, 직장인구 등의 해당 상권에 대한 주요 정보를 볼 수 있다. ⓒ창업일보.
 
성장성지표는 상권의 매출액 증감을 통해 상권의 발달성과 집적효과 가능성을 가늠하는 것으로 전년 동월 대비 당월 매출액의 증감율을 파악, 최근 1년간 월별 증감율에 대하여 기하평균 방법으로 적용하는 지표이다.
안정성지표는 점포의 안정성은 생존의 확실성을 의미하여, 폐업률(개업 점포 수 대비 폐업 점포 수)과 영업지속기간을 결합하여 산출한 지표이다.
 
더불어 서울시는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를 위해 1,008개 ‘서울형 골목상권’내 43개 생활밀착형 업종 분석정보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대형 유통시설이 포함되지 않고, 왕복4차선로 이상의 대로변 뒷골목 또는 주택이 밀집되어 있으며, 도소매업·음식점업·서비스업 등 43개 생활밀착형 업종을 영위하는 상점이 50개 이상 밀집된 발달상권에 포함하지 않은 지역의 상권을 ‘서울형 골목상권’이라 정의하고,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1,008개의 영역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집중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공한다.
 

↑ 송파구 석촌동 가락2길 골목상권지표. 안정성, 활성도, 성장성, 점포수 추이, 해당 골목상권내 개업 및 폐업추이. ⓒ창업일보.
 
[TIP] 생활밀착형 업종
 
생활밀착형 업종이란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이 발간한 ‘2013년도 서울 자영업자 업종지도‘에서 선정한 신규 창업 또는 기존 자영업소중 비중이 높은 43개 업종을 말한다.
 
▷외식업(10개) : 한식,음식점,중국집,일식집,양식집,분식점,패스트푸드점,치킨집,제과점,호프,간이주점,커피음료
 
▷서비스업(22개) : 입시보습, 학원, 외국어, 학원, 예체능, 학원, 일반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부동산, 중개업, 인테리어, 노래방, PC방, 보육시설, 노인, 요양시설, 헬스클럽, 당구장, 골프, 연습장, 미용실, 피부, 관리실, 네일숍, 여관업, 세탁소, 자동차수리, 자동차, 미용
 
▷도·소매업(11개) : 슈퍼마켓, 편의점, 컴퓨터, 판매수리, 휴대폰, 정육점, 과일채소, 의류점, 패션잡화, 약국, 문구점, 화장품
 
<저작권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