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은 누가 언제 발명했을까? 

안경의 최초 발명자가 누구인지는 아직 밝혀진바 없다. 현존하는 기록도 세 가지나 된다. 여기에 1352년에 그려진 그림에도 안경이 등장하고 있다.

첫 번째 기록은 비문이다. 플로렌스 지방의 한 공동묘지 비문에 '여기 플로렌스에 살았던 안경 발명자 여기 잠들다. 신이여 그를 용서하소서.'라고 기록되어 있다.

두 번째는 기록은 1300년경 안경을 지칭하는 용어인 '로오디 다 오그리’가 베니스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다.

세 번째는 기록은 중국 문헌에 13세기에 안경이 사용되었다는 기록이다.

그림은 1352년 이탈이아의 화가 '토모소 다모레나'가 그린 '위고 대주교의 초상화'이다. 이 그림에 안경이 나온다.

이 같은 기록과 그림은 두 가지 결론을 내릴 수도 있다. 첫 번째는 최초의 발명가가 정확치 않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들 세 발명이 거의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일러스트 김민재
일러스트 김민재

안경은 발달과정도 거미줄처럼 얽혀 어디가 처음인지 좀처럼 알 수가 없다. 그럼에도 안경의 최초 제작은 13세기 말 이탈리아의 베니스 유리 공들이 제작하여 14세기 초부터 보급했다는 데는 의견을 같이하는 편이다. 이 안경이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한 것은 구텐베르크가 성경을 발간하여 보급하면서부터였다. 성경을 읽기 위해서 안경이 필요했다는 결론이다.

근대적인 안경의 등장은 1623년 스페인에서 발명되었다. 이 안경은 1611년 독일의 '케플러'에 의해 근시현상의 이론체계가 수립되었기에 가능했고, 체계적인 이론이 기반이 되어 그 동안에 발명된 안경 중에서 가장 과학적이라 할 수 있다.

이중초점 렌즈는 미국의 '벤자민 플랭클린'이 발명했고, 영국의 '에어리'는 난시용 안경렌즈가 발명했다. '에어리'에 난시용 안경렌즈는 역시 영국사람  '토마스 영'이 자기 눈의 난시를 발견하고 마련한 난시의 이론적 토대가 큰 힘이 되었다.

이후 안경렌즈는 근시와 원시를 떠나 한 단계 비약한 삼중초점렌즈와 누진 다 초점 렌즈가 발명되었는데 발명가는 미국의 '존 아이작 호킨스'와 ‘에브스에’였다.

또 안경테의 재료로 금속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600년대다.

귀에 다리부의 끝부분을 걸릴 수 안경테와 무테안경이 발명된 것은 1850년 이후이며, 플라스틱이 발명되면서 1868년에 플라스틱 안경테가 발명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 안경이 도입된 시기 또한 정확하지가 않다. 임진왜란 전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정확한 근거는 없다. 왕연중. 한국발명과학교육연구소장.

 

키워드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