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모태펀드에서 스타트업에 많은 투자자금이 공급되도록 했다. 사진은 스타트업 IR장면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모태펀드에서 스타트업에 많은 투자자금이 공급되도록 했다. 사진은 스타트업 IR장면이다.

벤처생태계 혁신대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 중의 하나가 정부가 모태펀드에서 특히 스타트업에 충분한 투자자금이 공급되도록 한다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18년 중 총 1조원 규모의 정책목적 펀드 결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창업초기부터 성장단계(후속투자)까지 지원할 수 있는 6000억원 규모의 혁신창업펀드를 조성한다. 

여기에 혁신성장펀드 2조원을 대해 2조 6000원을 조성하고 이를 2020년까지  10조원 규모의 펀드 결성을 추진한다. 

특히, 혁신창업펀드 중 모태펀드 출자가 50% 이상인 펀드는 지방투자의무(예 : 펀드결성액의 20%)를 부여하여 지방투자를 촉진하기로 했다. 

그 외 소셜임팩트펀드, 여성, 엔젤세컨더리 등 시장실패 영역 등에 대한 투자를 위해 4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아래 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스타트업 투자를 위한 출자분야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모태펀드에서 스타트업 관련 투자 출자분야 및 투자금액이다. (C)창업일보.
중소벤처기업부가 제시한 모태펀드에서 스타트업 관련 투자 출자분야 및 투자금액 운영계획안이다. (C)창업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