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에어솔의 산소에어컨은 온난화의 주범인 HFC 등 후레온 가스를 사용하지 않으며, 친환경 산소를 냉매로 활용하고 Healthcare/Silvercare의 인체에 유익한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인류 100세 시대의 완성에 기여한다

에어솔의 산소가 토출되는 에어컨.

주식회사 에어솔(대표 송재하)은 전기료가 절감되고 동시에 건강에 좋은 산소가 토출되는 에어컨 일명 ‘산소에어컨’을 개발했다. 

송대표는 “평소 하절기 냉방기 사용시 전기 요금 걱정으로 에어컨을 사용하기를 꺼려했던 경험과 선풍기 사용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냉방효과가 반감되는 등에 대한 불만이 높았던 차에 공군에 근무하면서 다뤄보았던 액화산소의 장점을 에어컨에 반영하면 어떨까를 검토하고 연구한 결과 지금과 같은 산소에어컨의 개념을 만들 수 있었”고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에어솔 산소에어컨이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다. 

▷액화산소 용기로부터 소량의 산소를 분사시키고, 이를 통해 냉방효과를 극대화하는 기능 ▷하절기 산소가 나오는 에어컨 기능과 동절기 에어컨 기능은 제외되나 산소만 나오는 기능 및 산소 농도가 충분할 경우 FAN 만 작동되는 기능 

▷One-Touch 방식의 액화산소 용기 교체 편리성 기능 (특허 출원 중) ▷액화산소의 사용량 및 교체시기 확인을 위한 IOT 기능 (산소 자동공급 시스템 구축 예정) ▷화재 시 산소공급을 자동적으로 차단하고 119에 신고하는 IOT 기능 (구축 예정) 등이다. 

산소에어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우선 에너지절감을 들 수 있다. 산소에어컨은 기존 에어컨 대비 전기요금 1/100 수준(누진제 적용 제외)의 전기세만 부담하면 된다. 

또한 온난화의 주범인 HFC 등 후레온 가스를 사용하지 않으며, 친환경 산소를 냉매로 활용하고 Healthcare/Silvercare의 인체에 유익한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인류 100세 시대의 완성에 기여한다.

아울러 실외기가 없어 자유자재로 이동이 가능할 뿐 아니라 부품 수가 기존 에어컨 대비 부품 수 1/20 수준이어서 가볍다. 디자인 역시 기존의 에어컨 디자인을 완전히 바꾼 신 개념의 에어컨 디자인이면서 99% 이상의 고 순도 산소를 공급하는 유일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K-스타트업투자퍼레이드 행사 중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을 엔젤이나 VC에 소개하여 원활한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위해 기획한 ‘창업일보 연간 기획특집’ [창업일보특집: 스타트업 列傳~]의 일환으로 만든 무료 스타트업 IR기사입니다.  

※ 우수한 기술과 시장성을 가진 기업은 언제든지 창업일보를 통해 소개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