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나 접촉, 또는 오래되어서 손상된 자동차의 내-외장을 원상복구시켜주는 사업이다. 세부작업으로는 ▶자동차표면에 난 흠집 제거 ▶찌그러진 차체 복원 ▶탈색된 외장의 도장 ▶광택 및 코팅 ▶자동차실내청소 ▶실내우드그레인 등이 있다. 코팅-광택전문점, 흠집제거전문점 등 세부적으로 어느 한 부분만 취급하는 곳도 있지만 작업과정이 유사하고 공정상 연계되는 부분이 많아 대부분 한 매장에서 전체를 다 다루고 있다.

 

◑…승용차보유대수가 1천만대를 넘어섰다. 즉 한집꼴 한 대, 우리나라 성인이면 1인당 한 대씩의 자동차를 보유한 셈이다. 통계수치상 그렇다는 얘기다. 물론 이런 통계를 대지 않더라도 거리를 나가보면  우리나라가 자동차 세상이라는 것을 단박에 알수 있다. 자동차외장관리사업은 이 방대한 시장을 대상으로 한다. 그래서 사업전망은 매울 밝다. 단지 블루칼라가 하는 일이라는 우리나라식(?) 고정관념이 문제이겠지만 그 미래는 창창하다.

 

높은 사업성때문인지 이와 관련한 업체는 많다. 이미 몇 몇은 전국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펼쳐 명성을 얻고 있다. 대표적인 업체로 삼인유수광택과 슈퍼덴트칼라는 회사가 있다.

 

■ 삼인자동차유수광택

 

1. 작업과정

 

광택-코팅-칼라매치(흠집제거 부분도장)-칼라코팅-유리복원, 우드그레인-실내크리닝 등 자동차 내외장에 관한 원스톱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각 작업 내역을  구체적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가. 유수광택시스템

 

기존의 광택시스템은 이물질과 때를 제거하기 위하여 컴파운드와 폴리셔를  사용하여 표면을 깍아내고 광택제를 발라 광을 내게 된다. 이 때문에 도장면이 깎여 표면이 약해지고 광택이 쉽게 저하되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유수광택시스템은 특수 표면처리제와 물(水)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자동차 외부 도장면의 오염물질은 제거하고 미세 흠집과 기공을 메꿔 주어 광택제를 바르지 않고도 도장면 고유의 자연광 상태로 복원시켜준다.  따라서  출고시와 같은 상태의 광택이 나며 광택 작업 후 반복적인 물세차를 하여도 최소 1년은 광택효과가 지속된다.

 

나. 칼라매치(흠집제거, 부분도장) 칼라코팅

 

광택 작업 전 범퍼나 페널부위 도장 면이 긁히거나 벗겨진 부위를 부분도장 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현장 조색용 페인트원색, 전자저울, 조색용 배합표와 H.V.L.P 터빈장치 이용한 부분 도장기와 도장 후 열처리 위한 적외선 열처리 기 등의 전문 장비기 있다.  이 장비 사용하여 브레이크램프 코팅 등의 칼라코팅과 실내 데쉬보드 메탈릭 처리 계기판  도장 등의 인테리어 스프레이도 완벽하게 시공한다.

 

다. 유리복원 우드그레인

 

금이간 유리를 복원 하기 위한 유리용접 시스템으로 누구나 쉽게 시공할 수 있다. 회색 프라스틱 처리된 실내 데쉬페널 부위나 손잡이 스위치류 등을      고급스런 나무무늬로 바꾸어 우아하고 밝은 실내로 바꾸어 줄 수 있다.

 

라. 실내크리닝

 

실내 크리닝은 광택시 차 내부도 신차 상태로 깨끗하게 해주기 위한 작업으로 실내 크리닝 위한 별도의 장비를 갖추거나 장비없이 전용 크리너와 진공청소기 세무보루 만으로도 실내 크리닝을 할 수 있다.

 

마.썬팅 경보기

 

썬팅과 경보기는 직접하기 보다는 광택고객 에게 영업만 하고 시공은 출장업자 에게 맡기면 됩니다.

 

2. 창업비용 및 수익성

 

◐…각 작업과정을 개설하기 위한 비용은 다음과 같다.

 

① 광택,코팅 장비 및 재료 : 275만원

② 흠집제거 부분도장 장비 및 재료 : 390만원

③ 유리복원,우드그레인 : 180만원

④ 실내크리닝 장비및재료 : 230만원

⑤ 1개월 교육비용(1인기준) : 100만원

 

   * 상기 시스템가격은 장비 종류에 따라 조정 가능 함

   * 1인추가시 삼십만원 추가,1개월추가시삼십만원추가

   * 자세한 견적사항은 별도의 견적서 참조

 

 

◑…대부분의 서비스업종이 그렇듯 이 사업도 마진율이 매우 높다. 즉 재료비와 점포임대료, 전기 전화세 등 공과금만 지출비용이고 서비스 비용의 90% 이상이 사업주의 수익이 된다. 따라서 웬만한 점포라면 월 500만원 순수익은 충분히 된다. 광택, 코팅 작업의 경우 3~4시간의 작업으로 15~20만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흠집제거 부분도장의 경우 일반 정비업소에서 할 경우 매우 비싼 수리비용이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비교적 작은 흠집의 경우 대부분의 자동차 소유주들은 흠집제거 전문점에서 수리를 하고 있다.  또한 유리보수, 우드그레인, 실내크리닝 등의 부가 서비스를 통하여 추가적인 수익도 발생된다.

 

3. 본사교육 및 기술지원

 

유수광택시스템의 운영을 위해서는 본사 교육 일정에 따른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육은 철저히 현장 교육을 실시한다. 즉 본사에 직접 수선을 의뢰한  차량을 직접 활용하기 때문이다. 기술 교육 이외도 영업, 고객관리, 사업자등록, 세무 등 사업 전반에 대한 교육도 사업자로서의 자질도 함양시켜 교육 수료 후 사업장을 바로 개설하더라도 즉시 운영가능하도록 한다. 물론 각종 장비 및 초도 물품을 본사에서 공급하는 것은 기본이다.

 

4. 점포 위치

 

모든 사업이 그렇듯 이 사업도 점포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 아파트 단지나 사무실 밀집 지역의 대로변이 적지이다. 물론 영업장에는 자동차가 진입하기 용이해야 하며 사업장 앞에 1~2대 주차 가능한 곳이 좋다. 또한 주변에 자동차 관련 업종이 많이 있거나 지역에서 누구나 알만한 큰 건물이나 관공서 등 이 있으면 고객이 방문하기가  편리하여 영업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건물 내부에 자동차가 진입하여 작업이 가능한 독립 점포나 주차장 주유소 세차장 자동차정비업소 등 관련업종 사업장 내에 공간을 얻어 사업장을 개설 할 수 있다. 그러나 시장통이나 소규모 점포가 밀집되어 있어 자동차가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이나 대로의 좁은 뒷골목은 피하는 것이 좋다.

 

8. 사업장 기본사양

구분

내용

작업장넓이

사무실 포함하여 약12평 이상필요 하며 작업장 전용으로 보통 대형 승용차의 경우 길이가 5미터 정도 되며 너비는 2미터 정도 되므로앞뒤 좌우로 1미터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므로작업장 내부는 길이가 최소 6.5미터 너비는 4미터가량 필요함.

작업장바닥벽

항상 물을 사용하고 청결해야 함으로 바닥에 장판등이 깔려 있으면 좋지 않고 우레탄 처리된 바닥이나 타일로 시공된 바닥이 좋으며 벽면을 백색으로 도장하고 한쪽벽은 거울로 시공하면 더욱 좋다.

작업장 전원및조명

전원은 3kw이상이고 조명은 3파장 형광등 사용하여 밟게 하고 천장 네 귀퉁이에 서치 조명 필요

사업장간판

본사에서 정한 사양으로 작업장의형태에따라서 변  형하여 본사와 상의하여 체인점주가 직접 설치

 

 

9. 문의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삼전동 28-1 영우빌딩1층

전화 : 02) 419 - 1971,1951

팩스 : 02) 419 - 1951     

홈페이지:www.saminyousu.co.kr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