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소재윤 기자 = 현대 기업경영환경에서 사업타당성분석의 필요성과 영향은 더욱 더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왜냐하면 기업경영에 있어서 사업타당성 분석능력은 기술, 자본, 정보 등과 같이 기업 운명의 성패를 가름짓는 핵심요소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갈수록 사업타당성 분석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증대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사업타당성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현대 기업경영, 혹은 창업환경에 있어 사업타당성분석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 먼저, 대단위의 자본이 투입되기 전에 해당 사업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더 이상 존속할 수 없습니다. 노키아가 그랬고 소니가 그랬고 대우가 그랬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시시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부단 없는 노력을 강구해야 합니다. 기존제품의 생산 확대 및 시장 확대, 새로운 제품의 개발, 신 시장 개척, 제품 및 사업모델의 다각화 등 해볼 수 있는 모든 사안을 두고 기업들은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모든 노력에는 반드시 자본이 투입되어야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기업의 운명을 좌우할 만한 대단위의 자본이 들어가야 할 상황도 생기게 마련이죠. 그러나 자본을 투입한다고 해도 항상 기업에게 유리한 결과만 도출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만큼 시장이 생동적이고 변화무쌍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어떤 계획을 시행하기 전, 좀 엄밀하게 말하자면 대단위의 자본이 투입되기 전, 아주 면밀하고 구조적이고 치밀한 타당성 조사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입니다.
 
<>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도 반드시 사전에 사업타당성 조사가 필요합니다. 그것도 아주 정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일 잘못된 사업타당성 분석이나 투자로 인해 거대한 자본이 회수가 불가하게 되거나 실패한다면 기업으로나, 개인으로나 나아가 국가적으로도 손실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창업에 앞서 반드시 성공가능성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과 검토가 필요할 것입니다.
 
<>사업타당성 분석을 함으로써 미래의 위험을 예측하고 사업주체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사업타당성 분석 작업을 통해 정보를 미리 획득하게 됨으로써 사업을 추진하는 주체가 지니고 있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미래의 위험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전략적인 정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하는 신문 창업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