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사업계획서부 = 안녕하세요? 창업일보 사업계획서 컨설팅 팀입니다. 오늘은 ‘사업타당성 분석의 의의와 필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업타당성분석이란 사업시행 전에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각도에서 분석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그
 
리고 타당성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해당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객관적으로 검토해보고 더불어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입니다.
 

사업타당성분석은 반드시 해야 한다. 그래야 사업자가 주관에 빠지지 않고 사업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업무추진에도 많은 효율성을 기할 수 다. 제공=창업일보 사업계획서 컨설팅팀.
 
<> 창업자의 대부분은 시작 전 자신의 사업에 대해 성공을 과감히 공표합니다. 실패라는 것은 아예 언급도 못하게 하지요. 그러나 현실을 그렇게 녹록치 못한 게 사실입니다. 실제로 창업자의 열에 일고여덟은 실패라는 쓴 잔을 마시게 됩니다. 이는 통계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입니다. 사업타당성분석이 더더욱 필요한 이지요.
 
<> 사전적 정의로 사업타당성 분석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특정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업추진능력, 기술성, 시장성, 판매전망, 수익성, 경제성, 위험정도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총체적인 과정’을 사업타당성 분석이라고 합니다. 일종의 사전 진단과정으로서 기술성 진단, 시장성 진단, 경제성 진단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사업타당성 분석이 필요한 것은 ‘객관성 확보’와 ‘사업추진의 효율성’입니다. 사업자 자신의 주관적인 눈이 아니라 제 3의 눈으로 기술적, 경제적, 시장성적인 분석을 통해 과연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지 아주 객관적인 관점에서 평가해보는 것이지요. 그리고 만일 그 평가에서 통과했다면, 전광석화처럼 아주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일을 추진해 나가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 좀 더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사업타당성 분석을 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주관적이고 막연한 사업구상에 머무르지 않고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에서의 사업타당성분석을 통해 창업의 성공률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업자들이 사업타당성 검토를 통해 구상하고 있는 기업의 각종 경영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게 되므로 창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효율적인 창업업무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계획했던 사업의 상황을 자세히 분석함으로써 창업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거나 독자적으로 점검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사전에 알게 하여 효율적인 창업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더불어 기업의 구성요소에 대한 정확한 파악으로 창업자의 경영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 만 아니라 계획 사업에 대한 지식 습득과 보완해야 할 사항을 미리 확인하여 예방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합니다. 이상으로 사업타당성 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와 그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함께하는 신문 창업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