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이 시급하게 진행...선정 법인의 목적사업과 수행사업 범위도 달라

경기도 판교스타트업캠퍼스가 운영사자 선정과정에서 사업자 자격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해 11월 27일 오후 경기 성남시 스타트업 캠퍼스 다목적홀(2층)에서 열린 '스타트업 캠퍼스 1주년 글로벌 콘퍼런스'에서 남경필 경기지사가 스타트업 캠퍼스 비전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제공.

(창업일보)윤삼근 기자 =  경기도 판교스타트업캠퍼스가 운영사업자의 석연치 않은 모집과정과 선정된 법인의 사업목적이 수행사업과도 상이해 논란이 일고 있다. 

2일 한 매채는 경기도와 경기도과학진흥원가 판교스타트업캠퍼스의 운영사업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한 일정관리 및 선정된 법인의 목적사업이 수행사업의 범위와 다른 점에 대해서 의혹을 제기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기경제과학원)은 지난 2016년 8월 17일 판교스타트업캠퍼스 창업 교육 등을 맡을 운영사업자 모집 공고를 냈다. 그런데 도(道) 담당부서인 과학기술과는 하루 전인 같은 달 16일 경기경제과학원에 공모 추진 방침을 내려줬다. 

경기경제과학원은 이를 기다렸다는 듯이 하루도 안돼 공모 방식뿐 아니라 제안 요청서까지 모든 내용을 마련했고 내부 결제까지 끝냈다.  사업자 모집 공고의 제안요청서에는 모두 26장의 적지 않은 사업제안 과업 내용과 제안공모 방법, 배점 방식에 제출서류 양식까지 포함돼 있었다. 

선정일정에도 의혹이 제기된다. 9월 2일 선정위원회를 열었는데 이도 애초에는 9월 6일로 잡혀 있던 것을 선정위원회가 앞당긴 것이다. 즉 공휴일을 제외하면 겨우 2주일 만에 22억5000만원짜리 사업자 선정이 이뤄진 셈이다.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 안팎에서는 "수십억원짜리 보조사업을 경쟁도 아닌 단 한차례 심사로 결정하면서 이렇게 단시간 내에 일사천리로 진행한 사례는 보지 못한 것 같다"고 목소리가 나온다. 

또한  사업자로 선정된  (사)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아르콘)의 사업목적과 창업교육 범위 도 논란을 낳고 있다. 

2일 경기도와 경기경제과학원에 따르면 아르콘은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창업교육 등 사업자 모집에 단독으로 참여, 운영사업자로 선정됐고 각종 증빙 서류를 경기경제과학원에 제출했다. 

당시 경기경제과학원은 공모 참가자격을 '창업교육 등을 운영할 수 있는 비영리재단법인 또는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정했다. 

그런데 뉴시스에 따르면 당시 아르콘의 등기부등본을 확인한 결과, 목적사업은 ▲문화예술후원 활성화를 위한 공공 및 민간자원개발 및 매개 ▲문화예술교육 및 예술치료 , 문화나눔 관련 사업 ▲문화예술후원 및 교육 매개자 양성 ▲문화예술 후원 활성화를 위한 사회인식 제고 관련 사업 등이었다. 

판교 스타업캠퍼스에서 진행 중인 창업 교육과 관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창업교육 프로그램에는 IT(정보통신), 조리 실습 등의 교육과정도 포함됐다. 

아르콘은 사업자 선정 후인 2016년 10월 16일 사업목적에'문화예술과 창의를 기반으로 하는 청년자립지원사업 및 교육사업'을 추가했다.  

지난해 8월에는 '문화예술과 창의를 기반를 기반으로 하는 청년을 선발하여 자립을 위한 교육 및 보육, 투자'로 목적을 변경했다. 도와 경기경제과학원인 아르콘을 통해 OZ인큐베이션센터 입주 스타트업 모집을 앞둔 시점이었다. 

아르콘 관계자는 "사업자 모집 공고에서부터 협약 체결까지 정관의 목적사업에 스타트업 캠퍼스 운영 사업이 해당되는 것으로 간주했고 협약 후 정관 변경은 내부적으로 더 많은 사업 영역에서 활동하자는 취지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창업 교육을 맡으면서 이런 부분이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하지 못했다"고도 했다. 

이와관련 도와 경기경제과학원은 이를 파악하지 못한데다 명확한 설명도 내놓지 못했다.  사업자 선정부터 집행까지 도와 경기경제과학원의 사업 집행이 허술했다는 점을 방증한다는 지적이다. 

스타트업 캠퍼스 운영사업자 모집을 맡았던 경기경제과학원 관계자는 "업무를 담당한 지 몇년 지난데다 퇴직한 만큼 잘 모르겠다"면서 "현재 직원에게 물어보라"고 답변을 피했다. 

당시 도(道)의 담당부서 관계자는 "아르콘의 사업 수행 능력을 인정했고 서울 성동구에서도 창업 교육을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었다"면서 "당시 사업 진행 과정에 문제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