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군산공장 680명 고용 문제 입장차 여전

한국지엠 이사회가 법정관리 신청여부를 23일 재논의하기로 했다. 20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 앞에서 한국지엠 전국대리점발전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한국지엠 정상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이들은 한국지엠과 노조, 부품협력사, 판매대리점 등 모두의 협력으로 사태가 조속히 정상회되기를 고대하며 전국 판매대리점은 내수판매의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창업일보)노대웅 기자 = 한국지엠 이사회가 법정관리 신청 여부를 23일 재논의키로 했다.

이는 노조가 임단협 타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데 따른 조치다.  

한국지엠은 20일 노사 임단협 타결이 이뤄지지 않음에 따라 이날 오후 8시 서울 모처에서 이사회를 열었지만 법정관리 신청 안건은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 

당초 업계는 한국지엠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자인 제네럴모터스(GM)가 "20일까지 노조와 한국정부 등 이해관계자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를 신청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안건이 의결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이사회는 "논의를 미룰 수 없느냐"는 노조의 요청을 받아들여, 23일까지 노사간 타결을 기다려 본 후 법정관리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이에 따라 한국지엠은 사흘의 시간을 더 갖게 됐다. 

앞서 한국지엠 노사는 GM이 설정한 법정관리 데드라인인 20일까지 임금단체협상을 타결하기 위해 치열한 협상을 벌였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사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인천 부평본사에서 교섭을 가졌지만 군산공장에 남은 노동자 680명의 고용 문제를 놓고 대립, 끝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20분만에 회의를 중단했다.

이후 임한택 지부장이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과 물밑조율을 갖고,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과도 비공개로 마라톤 협상을 이어갔다. 

노사는 군산공장에 남은 직원 680명의 고용문제와 1000억원 규모의 추가비용감축안을 놓고 기싸움을 벌여왔다. 

정해철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 정해철 정책기획실장은 이날 부평 본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사측이 (노조에서) 수용할 수 없는 안을 들고나와 교섭이 무산됐다"며 "23일까지 노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 합의를 이끌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사측에 오후 8시로 예정된 이사회를 미룰 수 없느냐고 물었지만 '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이사회 의결은 하되 23일까지 노사 합의가 이뤄지면 철회하겠다는 답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교섭 과정을 거치며 '군산공장 폐쇄 철회' 요구를 '고용보장'으로 한 발짝 양보했고, 사측 역시 추가 희망퇴직, 전환배치, 5년이상 무급휴직 등 추가제시안을 내며 한 발 물러섰다. 하지만 노조는 '5년 이상 장기무급휴직'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 측은 "사측이 680명에 대한 고용만큼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간사간 협의를 거쳐 주말에도 논의를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23일까지 타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한국지엠은 월요일인 23일 이후 법정관리 수순에 들어가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