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기업이라면 이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시드머니, 후속투자가 필요한 스타트업.
▶운영자금, 후속투자가 필요한 벤처중소기업 
▶투자를 받아 사업을 확장시키고 싶은 프랜차이즈 본사.
▶기타 투자를 받아 커다란 기업으로 성공하고 싶은 사람

…등이 아니라면,  아래 글을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시간낭비일 뿐이니까요...

 

“대부분의 기업들은 IR을 잘 못합니다”

어떻게 아느냐구요? 
창업일보는 수없이 많은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들을 취재하였고, 그동안 작성해 송출한 IR영상과 IR기사만 해도 수백개가 넘습니다. 일종의 엄청난 경험적 자산에서 나온 결론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자금이 필요한 스타트업, 벤처중소기업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든 IR을 통해 투자자로부터 원하는 자금을 투자받는 것입니다. IR은 회사를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수익성을 담보로 투자자에게 투자금을 어필하는 작업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투자를 받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남의 주머니에 있는 돈을 꺼내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 않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가는 투자를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고 ‘자본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투자유치’는 CEO가 갖춰야 할 필수덕목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럼 투자받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알려야 합니다. 

"투자자들이 여러분의 회사를 모르는데,  혹은 귀 회사를 안다고 하더라도 어떤 방법으로  투자한 돈의 몇 배수로 되돌려 줄 것인지 알수 없는데,... 그들이 투자를 할 리가 만무하지 않겠어요?” 

여러분의 회사가 어떤 회사이고, 어떠한 방법으로, 무엇을 해서, 얼마만큼의 수익을 실현시켜 줄 것인지를 보여 주는 것이 IR의 핵심입니다. 이것이 정당하고 개연성이 있다면 투자자는 돈을 싸들고 여러분을 찾아올 것입니다. 

강조하지만 이 서비스는 투자를 반드시 받게 해주겠다든지...등등의 일은 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말한 IR의 핵심을 꿰뚫고 그대로 표현하여 투자자들이 돈을 들고 여러분을 찾아 올 수 있도록, 즉 IR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작업을 할 것입니다. 물론 이에는 당사가 가진 엄청난 노하우와 경험적 자산을 이용하여 여러분을 어드바이스 하겠지요...

우리의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은 과정을 밟습니다

01. 투자자에게 보여 줄 투자유치용 사업계획서, 혹은 PT 자료를 작성합니다.

02. 투자자에게 보여줄 IR영상(풀영상, 혹은 스팟영상)을 찍습니다.

03. 투자자에게 보여줄 IR혹은 PR기사를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PR기사는 대표인터뷰나 기업탐방형태로 진행됩니다. (※ 이 역시 기업의 역량을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큰 의미의 IR 영역에 포함됩니다.)

04. IR영상과 IR기사 작성해서 신문과 유튜브 등으로 내보냅니다. 이는 투자자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정돈된 정보는 당사가 운영하는 신문과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서 동시 노출됩니다. 

이제부터는 지금까지 작성한 투자유치제안서와 IR기사, IR영상, PR기사 등으로 투자자들에게 어필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정말로 쉽지 않습니다. 

투자할 만한 수익성과 사업성을 확보했느냐가 관건이겠지만 노출에 인색한 투자자와의 연결고리가 잘 없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당사와 협약을 맺은 투자기관, 혹은 다년간 형성해온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의 과정은 [IR]을 거쳐 기업과 투자자가 [협상]을 하고, 그런 다음 둘 사이의 적정 합의선을 찾아 계약서에 날인함으로써 [투자계약]이 끝납니다"

투자계약과정은 참으로 지난하고 어려운 길입니다. 그리고 상당한 전문지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IR은 그 최전선에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이겠지요. 그래서 치밀하고 계획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많은 공부와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상과 같은 것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교육 및 컨설팅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 투자유치제안서 작성하기 ▶IR용 PT자료 만들기 ▶실전IR 연습하기 ▶투자계약서 작성하기

이와 같은 전략적인 IR이 필요한 분은 아래로 서비스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하기]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