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채권단이 26일 MOU기한내에 자구계획에 대한 노사합의를 못할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노조에 있다고 최후통첩했다. 광주시민사회·노동단체 등으로 구성된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 광주지역 공동 대책위원회'가 지난달 31일 광주 광산구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앞에서 채권단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임금 체불을 담보로 구조조정·자구계획안 강요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창업일보)이무한 기자 =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MOU 기한내 자구계획에 대한 노사합의를 못할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노조에 있다며 강하게 압박했다.  

채권단은 26일 오후 입장 자료를 통해 "이달 26일 MOU 기한 전까지 금호타이어 노사가 자구계획안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회생절차 개시 등 파국으로 진행될 수 있다"며 "이에 MOU 기한 전까지 자구계획에 대한 노조동의서를 우선 제출받고, 향후 해외투자 유치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별도 협의를 거쳐 진행할 것을 노조 앞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이어 "채권단 측의 계속되는 고통분담과 양해 노력에도 불구하고 MOU 기한까지 노사합의서를 제출받지 못하는 등의 사유로 발생하는 파국 상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노조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경영 상황 등을 감안할 때 외부자본 유치를 통한 경영 정상화가 최선의 대안임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포함, 실행가능한 모든 방안에 대해 검토 중에 있음을 밝힌 바 있다"며 "향후 금호타이어가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모든 이해당사자의 고통분담이 전제 되어야 하며, 특히 경쟁사 대비 낮은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인건비 등 비용절감을 포함한 노조의 자구계획은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며 외부자본 유치와는 별개의 사안임을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금호타이어는 채권단과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서(MOU)를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채권단은 지난달 26일 ‘충분하고도 합당한 수준의 자구노력과 이행 약속’을 전제로 차입금 1년 연장과 함께 이자율 인하 등 유동성을 지원해주는 대신 노사가 자체적인 경영정상화 계획을 마련하고 성실한 이행을 약속하는 MOU를 1개월 내 체결할 것을 요구했다. MOU 체결 실패시 이미 결정했던 차입금 연장 등의 유동성 대책을 무효화 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하지만 이날 오후까지 노사간 줄다리기가 계속되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당초 이날 이사회를 개최, 매각과 법정관리를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결국 하루 연기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