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노대웅 기자 = 창업벤처활성화실천연합(이하 ‘창실연’)은 사단법인 설립준비위원회(위원장 강민균)를 결성하여 사단법인 설립을 준비 중에 있다고 25일 밝혔다.

사단법인은 개인·기업·단체로 구성되며 ▶중소벤처기업의 창업·도약·회수시장이 선순환 되는 벤처생태계를 조성 ▶기업의 도약성장을 견인하여 4차산업혁명 시대에 경쟁력이 높은 강소기업을 육성 ▶정부 제도의 개선이나 규제 완화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정책의 제안 및 협의의 기구로써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창실연은 온라인 커뮤니티로 출발하여 2015년 고유번호증 발급 단체로 등록하여 활동 중이다. 전체 회원은 1,772여명(현재기준)이며 회원사 중 전체의 40%에 해당하는 716명을 대상으로 회원현황을 조사한 결과 예비창업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이 전체의 72%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금융·투자자·전문가 부문 14%, 공공부문 지자체·기관·대학·단체 10%, 기타 언론 협력 개인이 4%로 각각 집계 되었다.

그간 관련한 국내 협회·대학 등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다수의 공동·협력 활동을 전개하였다. 2016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5종류의 민간자격증(201-003500, 2016-003497, 2016-003492, 2016-003493, 2016-003491)을 등록 하였고 매월 K-스타트업 투자퍼레이드를 후원하고 있다.

강민균 위원장은 “그간 열악한 환경의 비영리단체를 운영 하고 관련 협회들과 협력해 보며 비영리단체의 구조와 생리를 몸소 체득(體得) 했다. 공인화된 협회는 그 설립의 목적이 사회의 이익 보다 우선할 수 없고 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위하여 앞장서며 사회의 요구를 협회가 제시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의 이익 보다는 공동(共同)의 이익이 앞선 나머지 눈살을 찌푸리게 하거나, 꾸준히 지적되고 있는 사당화(私黨化)로 변질 되는 조직적이고 구조적인 병폐는 스스로 청산을 할 수 있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협회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시장의 공정화와 선진화를 지켜가며 동시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공인화된 단체로의 등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한 보다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 되어야 원활한 협회의 기능이 돌아갈 수 있고 협회의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되면 사회 각계각층에서 참여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이 된다. 이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사단법인의 설립과 사단법인으로써의 활동을 추진하게 되었” 고 밝혔다. 

창실연의 향후 일정은 발기인 구성이 마무리 되면 창립총회를 개최한 후 주무관청에 등록업무를 밟게 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