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노대웅 기자 = 최근 연이은 채용비리 사태에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장이 은행권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채용 모범 규준을 마련하겠다고 6일 밝혔다. 

김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8년 은행연합회 등 5개 기관 기자간담회'에 참석,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감독당국과 (TF를 통한 모범 규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건 공감이 됐고 시기나 방법은 수사결과가 나온 뒤에야 정할 수 있다"고 했다.

 김 회장은 이어 "신규직원 채용 모범 규준이 각종 고용시장에서 여러가지 필요로 하는 유연성과 다양성, 자율성과 같은 부분도 어느 정도 감안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은행들도 민간 기업인 만큼 채용 방식에 어느 정도 재량권을 보장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TF가 만들어지면 그런 (자율성의) 여지도 있긴 있어야 한다"며 "다만 그 인정 범위나 수준에 대해서는 수사 결과를 통해 나온 사례들을 살펴봐야 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당국이 은행권 전반에 대대적인 조사를 벌이고 은행들이 이를 부인하면서 최근 격화된 양측간 갈등을 두고는 "빨리 봉합해야 한다"며 우려 섞인 반응을 나타냈다.

이 자리에서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TF의 정확한 일정에 대해서는 금융 당국과 구체적 협의를 거쳐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남부지검이 영등포구 KB금융지주 윤종규 회장 사무실과 채용담당 부서 등 6곳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해선 "그 내용은 검찰 수사 결과가 끝나면 정확하게 나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행사에는 신성환 금융연구원장, 조영제 금융연수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민성기 한국신용정보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퇴근하려고 하면 오늘 하루종일 뭘 했나 싶을 정도로 시간이 빨리 지났다"고 취임 후 두 달여간의 소회를 짧게 밝혔다.그는 이어 ▲자금 중개 기능과 기술금융 강화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책임 이행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업무 프로세스와 사업 모델 구축 ▲신사업 진출을 통한 국제 경쟁력 제고 등 향후 중점 추진사항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